“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제공, 관계 부처와 긴밀하게 협력해야”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국회의원 / 김대환 기자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국회의원은 18일 “우리 군이 진정한 선진강군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군 의료서비스이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규백 위원장은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환자 중심 군 의료시스템 개편 민관군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국군 장병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우리 군의 전투역량과 사기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필수 불가결한 조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위원장은 “우리 군의 전투화 부분은 꾸준히 발전했지만, 의료 수준은 국민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다. 다행히 국방부는 국방개혁 2.0의 일환으로 환자 발생 시점부터 치료 완료 시점까지 장병들이 실제 만족할 만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군 의료시스템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군에서 민간의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자는 취지”라며 “이를 위해서 우리 군은 보건복지부, 소방청 등 관계 부처와 긴밀하게 협력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의료계 전반이 관심과 지혜를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고 있는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가장 큰 걱정은 자식들의 건강이다. 부모라면 누구나 자식이 군 복무기간 동안 건강하게 근무하다 전역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군 의료서비스의 개선은 자연히 우리 군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우리나라의 의료기술과 서비스는 세계 최고의 수준인데, 이에 발맞춰 우리 군 의료 수준도 함께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저는 국방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오늘 논의의 결과가 우리 군 의료시스템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