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류 피서객 구한 임창균 경위-흉기난동 제압한 김영근씨-시민 대피 시킨 구교돈씨

(왼쪽부터) LG의인상 수상자 임창균 경위, 김영근씨, 구교돈씨 / LG복지재단 제공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LG는 최근 위험에 처한 시민을 구한 임창균 포항북부경찰서 경위, 김영근 씨, 구교돈 씨에게 'LG의인상'을 수여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임창균(48) 경위는 너울성 파도에 휩쓸린 20대 남녀를 구했으며 김영근(64) 씨는 패스트푸드 매장에서 흉기를 휘두른 범인을 제압했다. 또, 구교돈(22) 씨는 화재 현장에서 초기 진화에 나서며 시민을 대피시켰다. 

앞서 임 경위는 지난 6일 오후 포항시 북구 송라면의 백사장 주변 도로를 순찰하던 중 피서객들이 “사람이 물에 빠졌다”며 다급하게 구조를 요청하는 소리를 듣고 현장으로 달려갔다.

당시 20대 남녀는 너울성 파도로 인해 바다로 점점 떠내려가고 있었고, 이를 발견한 임 경위는 주변에 있는 튜브를 갖고 바다로 뛰어들어 이들을 물 밖으로 안전하게 구조했다.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패스트푸드 매장 주차관리인인 김영근 씨는 지난 13일 식당에서 직원을 흉기로 위협한 범인을 제압했다. 

김 씨는 이날 직원들이 매장 밖으로 뛰어나오면서 “칼을 든 사람에게 매니저가 붙잡혀 있다”고 소리치는 것을 듣고 곧바로 경찰에 신고한 뒤 안으로 들어갔다.

김 씨는 여성 매니저의 목을 잡고 흉기로 위협하는 범인의 팔을 붙잡고 벽으로 몰아붙여 몸싸움을 벌였다. 그 사이 매니저 등은 밖으로 빠져나갔고 출동한 경찰이 범인을 체포했다.  

LG의인상은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는 고(故) 구본무 회장의 뜻을 반영해 2015년 제정됐다./ 게티이미지뱅크

사회복무요원인 구교돈 씨는 지난 5일 화재 현장에서 시민을 대피시키고 초기 진화에 나섰다. 

구 씨는 친구를 만나러 가던 중 서울 양천구의 한 11층 상가 건물 화재 현장을 목격했다. 당시 불길이 솟던 건물 뒤편에는 구 씨 밖에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학원과 어린이 수영장 등이 있다는 점을 알고 있던 구 씨는 건물로 1층 커피숍에 달려가 사람에게 대피하라고 소리쳤다. 

이어 구 씨는 2~3층에 있는 학원으로 올라가 수업 중인 강의실 문을 두드리며 화재 사실을 알렸고, 사람들에게 소방서에 신고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다행히 신정동 화재 사건에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상가 이용객 300여 명이 대피하는 등 혼란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구 씨는 화재 현장을 처음 알린 것 뿐만 아니라 소방차가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시민들과 함께 소화기를 들고 초기 진화 작업을 하기도 했다.  

한편, LG의인상은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는 고(故) 구본무 회장의 뜻을 반영해 2015년 제정됐다. 

LG복지재단 관계자는 "위험에 처한 시민을 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는 이들의 용기 있고 침착한 행동을 우리 사회가 함께 격려하기 위해 의인상을 수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