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교양공감] 예로부터 중국 미인들은 차를 즐겼다. 기름진 음식을 먹고도 날씬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던 건 모두 식후의 차 한 잔 덕분! 차 한 잔의 효능은 위대하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10년 전 대한민국엔 한창 녹차 열풍이 불었었다. 가루 녹차를 여러 음식에 첨가해 먹는 레시피도 많이 소개가 되었다.

이런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인 녹차 이외에도, 약 10년이 지난 지금 더 효능이 뛰어나고 향도 훨씬 좋은 차들이 시중에 많이 나왔다. 스트레스 완화는 물론이요, 피부 미용, 다이어트, 동안 유지까지 다 되는 미모 지수를 향상시키는 트렌디한 차 들을 모아보았다.
 

■ 히비스커스 차

‘신에게 바치는 꽃’이라는 이름을 가진 히비스커스는 그 이름답게 ‘꽃’같이 예뻐질만한 효능을 가졌다. 클레오파트라는 사실 실제로 타고났다기 보다는, 아름다워지기 위하여 총력을 다한 노력파 미인! 그녀 역시 이집트에서 주로 재배된 이 히비스커스로 목욕을 즐기기도 하고 차로 우려서 마셨다고 한다. 무궁화 과의 이 히비스커스는 대표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을까?

대표적으로는 바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히비스커스에는 HCA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아마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시라면 당연히 들어봤을 것이다. 이 성분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방해한다. 

다이어트에 가장 큰 적은 바로 탄수화물. 미란다 커 역시 자신은 ‘흰 음식’은 절대 입에 대지 않는다고도 하지 않던가. 특히나 고탄수화물인 한국인의 식탁에서 탄수화물을 피해가기란 여간 쉽지 않은 일. 그 뿐인가? 여자들은 누구나 타고난 빵순이. 밀가루의 유혹을 참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그래서 HCA가 다량 함유된 다이어트 보조제를 찾아서 먹는 이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보조제보다는 자연에서 준 선물인 히비스커스로 대체해 보는 건 어떨까? 차로 우려서 마시면 향기에 기분도 좋아질뿐더러 탄수화물의 지방화도 억제되니 말이다.

■ 장미 차

꽃들의 여왕이자 아름다움의 상징인 장미 역시 미모에 좋다. 장미 차는 특히 여자들에게 좋은 차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가 뭘까?

장미 차는 여성들의 우울증에 효과가 좋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기 때문인데, 호르몬으로 인하여 우울증을 겪는 갱년기 여성에게 특히나 효과적이다! 에스트로겐 역시 호르몬이기 때문에 불균형이 오면 피곤하고 짜증이 쉽게 날 수 있는데 이런 감정적인 변화를 진정시켜준다! 

‘그 날’이라 예민한 여자친구와 장미 차 한잔 하며 장미 한 송이를 건넨다면, 그녀는 금새 부드러워 질지도! 심지어 장미엔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 및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토코페롤까지 함유되어 있어 생리통이 심한 여자들이라면 수시로 마셔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비타민까지 풍부하여 피부에 으뜸! 장미 차야말로 여자들을 위한 차가 아닐는지.
 

■ 우롱차

우롱차는 왠지 ‘어른’들이나 마실 것 같다고? 글쎄, 그 효능이 워낙 뛰어났기에 중국인들이 예전부터 사랑했던 차라 그런 느낌이 들 수는 있겠다. 우롱차의 효능을 소개하기에 앞서 주의할 점은,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요즘처럼 차가운 날씨에 몸이 허한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한다는 것!

우롱차에는 녹차처럼 카테킨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분만 아니라,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산화를 억제한다. 즉, 동안에 도움이 된다는 말씀! 또한 치석 제거 및 충치 예방에도 도움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니, 오랫동안 사랑받을만 하다.

■ 콤부차 차

이름이 생소한 콤부차 차는 홍차버섯을 배양하여 발효시킨 차이다. ‘발효’시킨 차이기 때문에 유산균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변비에 효과적이다! 아무래도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변비에 걸리기 쉬운데 콤부차 차를 수시로 마셔주면 도움을 받을 듯!

그뿐이 아니다. 신장에도 좋아서 몸이 잘 붓는 여성들에게도 좋을뿐더러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하락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콤부차 차는 불로장생을 꿈꾸던 진시황제가 수시로 마시던 차로 알려져 있다. 건강한 유산균을 섭취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주었다니 수퍼 그레잇! 몸의 대부분의 면역 세포는 바로 장에 모여있기 때문이다.

■ 보이차

이미 대표적인 다이어트 차로 소문난 보이차! 도대체 어떤 효능 때문일까? 그건 바로 만성 고민 중에 하나인 ‘뱃살’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

아무리 마른 몸매를 가졌어도 ‘마른 비만’일 수도 있다. 내장 지방 때문이다.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잦은 음주, 바르지 않은 자세는 쉽게 내장 지방을 유발시킨다. 그리고 정말 빼기가 어렵다. 이런 내장지방에 도움을 주는 게 바로 보이차라는 사실!

보이차의 이러한 갈산성분은 크게 사랑을 받지만 사실 카페인 때문에 잘 못드시는 분들도 계신다. 보이차의 인기 때문일까? 이럴 분들을 위하여 갈산 성분만 따로 추출한 파우더 성분의 차도 출시가 되었다. 

■ 우엉차

몸매 끝판왕인 배우 유이는 우엉차를 수시로 마시며 다이어트를 했다고 밝힌 적이 있었다. 우엉의 사포닌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주는 고마운 기능을 한다. 그 뿐이 아니다. 다이어트 중인 여성들은 칼슘이 부족하기 쉬운데, 껍질을 벗기지 않은 우엉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은 물론 비타민의 흡수도 돕는다.

칼륨이 다량 함유된 우엉은 잘 붓는 여성들에게도 효과적이라 부종형 비만을 예방할 수도 있다. 우엉차는 왠만하면 껍질을 벗기지 않은 우엉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철분 역시 껍질을 벗긴 것보다 5배나 높기 때문! 한 달에 한번 월경으로 인하여 철분이 부족해지기 쉬우니 미리미리 껍질 벗기지 않은 우엉차 인지 확인하여 섭취하는 게 좋다. 우엉 껍질은 면역력에도 도움을 주고 항암효과도 있어 건강관리에 정말 탁월하다. 

직접 차로 우려마실 경우, 우엉 껍질은 굵은 소금으로 닦아주는 게 좋다.

■ 카카오닙스 차

전세계에서 3번째 항산화 식품으로 알려진 카카오닙스! 동안 유지의 끝판왕이라 볼 수 있다. 세포의 노화 및 파괴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프로시아니딘 성분은 피부에 산소를 공급, 자외선 차단 기능까지 해주니 피부 관리를 위해서라면 무조건 카카오 닙스차를 가까이 해야한다!

카카오닙스의 카테킨 성분은 녹차의 60배 이상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다! 카테킨으로 세포를 보호한다면 동안 유지뿐만 아니라 각종 질환으로부터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카카오닙스는 섬유질 또한 풍부하여 변비에 도움을 주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폭식을 방해 하는 기능도 있다. 당연히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

아시다시피 카카오닙스는 초콜릿의 주 원료이기도 한데, 초콜릿은 우리의 기분을 좋아지게 만든다. 카카오닙스의 아난다미드라는 성분은 엔돌핀 및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기도 한다. 

카카오닙스는 샐러드나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해도 좋지만, 수용성 물질이기 때문에 차로 마실 경우 흡수율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

스마트하고 평온한 차 한잔이면 미모는 물론이요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일석多조의 차들을 소개해보았다. 추운 겨울, 차 한잔으로 건강과 미모, 따뜻함 모두 챙기시길!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