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형 청년 주택' 현장 방문..."도심 부지 7곳이 행복주택 등으로 변신 준비 중"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 국토부 제공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1일 “청년들이 통근·통학하기 편리한 위치에서 저렴하고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도록 청년 주택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에 위치한 ‘기숙사형 청년 주택’ 현장을 방문한 뒤 서울시 구청장 11명과 만난 자리에서 이렇게 강조하며 도움을 요청했다. 

김 장관은 기숙사형 청년주택을 둘러보고 “지자체가 기숙사를 직접 운영하는 등 지자체도 청년 주거안정에 적극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달라”고 당부했다. 

김 장관이 이날 둘러본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정부가 기존 주택을 매입·임차해 대학생에게 기숙사 수준의 싼 비용만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앞서 올해 3월 1·2호 기숙사형 청년 주택이 서울 구로구 개봉동(145명), 성동구 사근동(21명)에 마련됐고, 다음 달 3~5호 주택이 종로구 연지동(142명), 연지동(48명), 서대문구 대현동(48명)에서 잇따라 문을 열 예정이다. 

김 장관은 “작년 11월과 올해 5월 지방자치단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발굴된 도심 부지 7곳이 행복주택 등으로 변신을 준비 중”이라며 “구청의 적극적 협조로 도심 내 청년의 주거비 부담이 한결 덜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정부-지자체 협력형 공공주택의 명칭으로 ‘메아리’를 제안했다. 

김 장관은 ‘메아리’에 대해 “교통이 편리하고 다양한 편의시설 이용이 가능한 도심 내 유휴 부지를 적극적으로 발굴해달라는 국가의 제안과, 도심의 높은 월세와 낮은 임금 등으로 주거비 감당이 어려운 청년의 목소리에 지자체가 응답하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입지가 우수한 서대문구 기숙사형 청년 주택에 와보니, 주거 지원을 청년들이 체감하려면 도심 내 부지 확보가 최우선”이라며 “청년들의 입장에서 살고 싶은 청년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