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행정 서비스 혁신, 성과 거두려면 지자체들 나서야”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이낙연 국무총리는 22일 '건축 행정서비스 혁신방안'과 관련해 “제도 개선에 못지않게 업무 담당자의 의식과 행태의 변화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통해 "공직자들의 의식과 행동을 규제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바꿔주시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건축물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는 변화했지만, 우리의 건축행정 서비스는 그런 변화에 부응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 고속성장 시대에는 건축물을 빨리 많이 짓는 것이 중시됐지만 이제는 시대가 달라졌다. 건축물도 안전 강화와 에너지 절약, 스마트화, 개성표현 등을 더 요구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건축행정 서비스 혁신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려면 지자체들이 나서주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마련한 건축 행정서비스 혁신방안에 대해 “이 대책으로 건축물 도면을 단계적으로 개방해 맞춤형 디자인, 리모델링, 녹색 인테리어 등 현장의 수요에 부응하면서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도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총리는 추석과 관련해선 "올해 추석은 시기가 이르고 연휴가 짧은 편이다. 게다가 경기는 감속하고 1인 가구는 늘어난다"며 "그런 여러 사정을 감안한 추석 지원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