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비건과 회동...'북미 대화 재개 낙관' 이유에 "정확한 내용 밝힐 수 없지만 곧 이뤄질 것으로 보여"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북 실무협상을 총괄하는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회동한 뒤 기자들과 만나 “북미 간에 대화가 곧 전개될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김 차장과 비건 대표는 오전 11시부터 1시간 10분가량 면담을 가졌다.

김현종 차장은 이날 오전 북한 외무성이 ‘군사적 위협을 동반한 대화에는 흥미가 없다’고 발표했는데도 북미 대화 재개를 낙관하는 이유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밝힐 수는 없지만, 곧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북측에서 대화 재개와 관련한 구체적 신호가 있었는지에 대한 물음에는 “그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김 차장은 “비핵화 협상 프로세스에서 한미간에 긴밀히 협조가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비건 대표와 카운터 파트인 이도훈 본부장 사이에 신뢰가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이 공유되고 일이 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그는 “지금까지 북한이 우리에 대해서 비판적인 멘트를 계속했지만, 우리가 건설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절제한 것에 대해서 미국 측이 높이 평가를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