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딸 성신여대 입학문제 고발...아들 의공학 포스터 제1저자 등재 관련 의혹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민생경제연구소와 국제법률전문가협회 등 시민단체는 16일 오전 11시 서울중앙지검 민원실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자녀와 관련한 업무방해 의혹 고발장을 제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아들이 국제 학술회의 연구 포스터에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리고 이를 계기로 해외 유명대학에 입학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나 원내대표의 아들인 김모 씨는 2014년 미국 고교 재학 시절 서울대 의대 윤모 교수의 연구실에서 인턴으로 일했다.

이후 이듬해 미국의 한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의공학 포스터(광전용적맥파와 심탄동도를 활용한 심박출량의 타당성에 대한 연구)에 ‘제1저자’로 등재됐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김 씨가 서울대 교수의 부당한 도움을 받아 2014년 서울대에서 연구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의공학 포스터의 제1 저자로 이름을 올렸고, 이를 토대로 예일대에 부정 입학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아울러 시민단체들은 나 원내대표의 딸이 2011년 성신여대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을 통해 입학하는 과정 등에서 공정한 입시‧학사 업무를 방해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고발했다. 

한국당은 최근 참고자료를 통해 “나 원내대표 아들은 논문을 쓴 적도, 또 논문의 저자가 된 적도 없다”며 “1장 짜리 포스터를 작성해 제출한 것이다. 포스터는 말 그대로 요약 정리본”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나 원내대표의 아들은 실험과 연구를 모두 수행했고, 과학경진대회에서 발표까지 하며 2등을 수상했다”며 “본인 혼자 과학 경시대회에 참여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으로 봐도 연구 1저자로 자격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다만, 포스터에 나 원내대표의 아들이 소속이 서울대로 기재돼 있는 것에 대해선 “단순 실수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