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수용할 수 없지만, 전혀 환경 피해가 없는 것은 국가 전체에서 처리해야 할 문제"

마쓰이 이치로(松井一郞) 오사카 시장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오사카(大阪) 시장이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오염수를 오사카 앞바다에 방출하는 데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NHK에 따르면 마쓰이 이치로(松井一郞) 오사카시장은 이날 오사카시청에서 기자들에게 "미래에 영원히 탱크에 물(오염수)을 넣어 두는 것은 무리"라고 말했다.

그는 "처리해서 자연계 레벨의 기준보다 낮다면 과학적 근거를 제대로 보여준 뒤 해양에 방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오사카시의 오염수 방출 협력 여부를 묻자 "(오염수를 오사카에) 가져와서 (오사카 앞바다에) 흘려보내는 것이라면 협력할 여지가 있다. 과학적으로 안 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지만, 전혀 환경 피해가 없는 것은 국가 전체에서 처리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은 2011년 수소폭발 사고 발생 후 오염수가 하루 170톤씩 증가, 지난 7월 말 기준 115만 톤에 달했다.

이와 관해 지난 10일 요시아키(原田義昭) 당시 환경상이 "원자력규제위원회 위원장도 '안전성, 과학성으로 보면 괜찮다'고 말하고 있다. (바다에) 방류해 희석하는 것 말고 방법이 없다"고 말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