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조국 교수 법무부 장관에 임명해 사회 정의와 윤리 무너뜨려"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 모임' 회원들이 19일 청와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 모임’(이하 정교모)은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장관이 아니라 사회 정의를 세우고 국민적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을 장관으로 임명하라”고 조국 장관직 사퇴를 촉구했다. 

대학의 전‧현직 교수들이 모인 정교모는 이날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정교모는 선언서에서 “온갖 비리 의혹을 받고 있고 부인은 자녀 대학원 입학을 위한 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까지 됐음에도 문 대통령은 조국 교수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해 사회 정의와 윤리를 무너뜨렸다”고 주장했다. 

또한, 조 장관의 딸 조모 씨의 ‘논문 제1저자’ 논란과 관련해선 “오랫동안 연구 생활에 종사하는 교수 입장에서는 말이 안 되는 것이며 수년간 피땀을 흘려 논문을 쓰는 석‧박사 과정의 학생들을 조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교모는 지난 13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시국선언서를 공개하고 전‧현직 교수들의 서명을 받았으며, 18일 오후 2시 기준으로 전국 290개 대학 전‧현직 교수 3396명이 참여했다고 전했다. 

이날은 시국선언을 위한 중간보고 결과 발표라고 정교모는 설명했다. 당초 정교모 측은 시국선언을 통해 서명에 참여한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다음 주로 일정을 미뤘다. 

정교모 측은 홈페이지에 올린 자료를 통해 “그동안 수집된 각종 자료를 기반으로 악의적으로 서명을 방해한 세력에 대해 업무방해 등 혐의로 모두 형사 고발하고 민사상 책임도 물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