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40% '급식 품질·시설 개선' 관련…위생관련도 23%로 적지 않아

학교 급식 관련 민원의 40%는 품질·시설 개선에 관한 것으로 파악됐다.

[공감신문] 학교 급식 관련 민원의 40%가량은 급식 품질·시설 개선 등에 관한 내용인 것으로 파악됐다. 일부 학교는 급식실이 없어 도서관에서 점심을 먹는가 하면, 머리카락과 바퀴벌레가 발견되는 경우도 있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16년부터 올해 6월까지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학교급식 관련 민원 1385건을 분석, 그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민원 유형 분석 결과, 급식 품질 등 서비스 향상 요구가 39.3%로 가장 많았고 급식 업체 계약 및 납품 관련 민원이 30.6%로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위생관리 문제(22.8%), 급식 종사자 근무환경 개선 관련 내용(7.3%) 등이 있었다. 

'급식 품질 등 서비스 향상 요구'의 경우, 부실식단에 대한 불만이 59%(321건)로 다수를 차지했다. 

A기숙학교의 민원인은 "학교 식단이 맛은 형편없고 배식양도 너무 적은데다 어떤 날은 아예 못 먹는 학생까지 있다"며 "학생들의 영양기준량에 맞춰 충분한 양 준비가 필요하며, 급식실 직원들의 폭언수준의 불친절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위생관리 문제와 관련한 민원도 적지 않은 수준이었다. [권익위]

이어 유전자 변형식품·냉동식품 사용제한 등 식재료 품질문제 15.8%(86건), 급식횟수 등 불만 15.3%(83건), 급식실 종사자 불친절 5.1%(28건) 등의 순이었다. 

급식실 설치 등을 요구하는 민원은 26건(4.8%)으로 비율은 낮지만 전체 학교의 11.4%에 해당하는 1345개교는 급식시설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고 권익위는 지적했다. 

실제 B학교에서는 "급식실이 없어 도서관에 모여 급식을 하고 있는데 이마저도 공간이 부족해 한꺼번에 식사를 하지 못하고, 출입구가 좁아 식판을 들고 아슬아슬하게 다녀야 해 매우 위험하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급식업체 계약 및 납품'과 관련해서는 입찰절차 문의가 40.4%(16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납품업체 점검·단속을 요구하는 신고성 민원도 101건(23.9%)에 달했다. 

'위생관리 문제' 중에서는 벌레·비닐 등 음식에서 이물질 발견이 35.9%(113건)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위생불량으로 인한 식중독 우려 24.4%(77건), 급식실 위생상태 점검요구 19.4%(61건), 식재료 및 식기세척 상태불량 16.8%(53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C학교에서는 "바닥을 청소하는 수세미로 식기를 씻는 장면을 목격했다"며 "위생검사 시 수세미 분리여부만 확인하지 말고 실제 사용현장을 점검해야 한다"는 민원이 들어왔다. 

D학교의 민원인은 "초등학교 급식 준비 과정에서 스테이크를 세제가 섞인 물에 빠뜨렸는데 조리사는 수량이 부족하다며 이 식품을 조리해 배식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전체 민원을 신청 지역별로 보면 경기도가 27.8%(385건)로 가장 많았다. 다만 지역별 학생 수를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대전과 인천이 높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청지역별 · 지역별 학생수 10만명당 민원건수 [권익위]

권익위는 민원분석과 함께 지난 2주간 온라인 국민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응답자의 85.5%가 "합교급식 모니터링에 학생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현재 각급 학교에서 학교급식 학부모 모니터단이 활동 중이지만 위생문제 해소 등을 위해 직접 이용자인 학생들의 참여가 강화돼야 한다는 게 권익위의 판단이다.

안준호 권익개선정책 국장은 "정책의 직접적 수요자인 학생들의 의견이 학교급식 정책에 적극 반영돼야 하며, 학생들이 안전한 먹거리를 접할 수 있도록 불량 식자재 등에 대해 공익신고를 활용한 감시 체계를 상시화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