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폐지’ 아닌 의장단·상임위 몫은 축소로 가닥...바른미래·정의 거센 반발

지난 13일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에 합의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 중이다.

[공감신문] 전날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반쪽짜리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안을 내놓은 가운데, 여론의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문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당시 정례회동에서 여야가 특활비 폐지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합의 내용을 뜯어보면 여야는 올해 전체 62억원에 달하는 국회 특활비 중 15억원 수준에 불과한 ‘교섭단체’ 특활비만 폐지하기로 했다.

나머지 국회의장단, 상임위원회 특활비는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다. 전면 폐지가 아닌 국회 차원의 개선방안을 오는 16일 발표한다고 한 게 방증이다.

특권을 내려놓겠다고 공언한 20대 국회에서 ‘꼼수’ 특활비 폐지안을 추진하기로 하자, 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 특활비 전면 폐지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정의당 등 군소정당은 일제히 반쪽짜리 특활비와 관련해 날 선 비판을 내놓고 있다.

14일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국회의장단, 상임위원장을 선별해서 폐지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특활비 전체 폐지가 관철될 때까지 국민과 함께 거대 양당을 지속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교섭단체 대표들과 합의한 게 국회 특활비 62억원 전체를 전면 폐지하는 것으로 이해했다”며 “민주당과 한국당은 아직도 국민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는 “교섭단체는 폐지하고 의장단, 상임위는 절반 정도로 줄인다는 것은 용인할 수 없다”며 “특활비는 국민 세금을 쌈짓돈처럼 집행해 비판을 받았기에 의장단 상임위 특활비도 반드시 폐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 해명 글을 게재하기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 특활비 문제로 심려를 끼쳐 송구하고 제가 특활비 폐지에 반대한다는 시선은 분명한 오해”라며 “당원과 우리당 의원까지 오해하는 게 뼈아프다. 두고두고 반성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 남은 특활비도 수령하지 않기로 했다. 정기국회에 쓰이던 각종 지원비는 전액 삭감하고 간담회와 워크숍 등 투명하게 증빙되는 기존 업무추진비만으로 긴축 운영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홍 원내대표의 해명에도 특활비 논란은 오는 16일 대안 발표까지 쉽게 꺼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일각에서는 ‘완전한 폐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현 국회 특활비를 비롯한 사용처가 불분명한 예산 전액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한다. 동시에 의원활동에 필요한 금액은 공식적인 예산으로 편성하는 안을 대안으로 제시 중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