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원, 언론 자유에 대한 지지 재확인하는 결의안 채택…트럼프 “가짜뉴스는 야당”

미국 전역의 신문사 350여 곳이 트럼프 대통령의 적대적 언론관을 비판하는 사설을 일제히 게재했다.

[공감신문] 16일(현지시간) 미국 전역의 신문사 350여 곳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적대적 언론관을 비판하는 사설(社說)을 보도했다.

이는 미국 일간 보스턴글로브가 주도한 일종의 ‘사설 연대’로, 언론의 자유가 발달하고 개개인의 독립성을 중시하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일이라 주목받고 있다. 특히 특정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행정부의 수반인 대통령을 상대로 ‘언론의 자유’를 문제삼고 있어 더욱 이례적인 일로 꼽히고 있다.

보스턴글로브는 각 신문사 편집국과 연락을 취해서 ‘자유 언론에 반대하는 더러운 전쟁’을 비판하는 사설을 16일 게재하자고 제안했다.

뉴욕 일간 뉴욕타임스(NYT)를 포함한 350여개 신문사들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반(反)언론적 시각과 발언을 비판하는 내용의 사설을 일제히 게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몇주 간 언론을 향한 적대적인 발언의 수위를 높여왔다. 보스턴글로브의 마저리 프리처드 부편집주간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행위를 공동 행동의 배경으로 꼽았다.

이날 보스턴글로브는 언론을 ‘국민의 적’이라고 규정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정면 반박해 ‘언론은 적이 아니다(Journalists are not the enemy)’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했다.

그러면서 “부패 정권이 국가를 떠맡을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자유 언론을 국영 언론으로 바꾸는 일이다. 미국 대통령은 행정부의 정책을 지지하지 않는 언론을 겨냥해 ‘국민의 적’이라는 주문을 외우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매체는 제2대 대통령을 지낸 존 애덤스가 ‘언론의 자유는 자유 보장에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던 점을 강조하며 “미국의 이런 근본적 원칙이 오늘날 심각한 위협 아래에 놓여있다”라고 주장했다.

NYT는 ‘자유로운 언론에는 당신이 필요하다(A FREE PRESS NEEDS YOU)’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반언론 정책에 저항하는 움직임에 동참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어 제3대 대통령이 된 토머스 제퍼슨이 1787년에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쓴 유명한 말을 인용하여 “‘신문 없는 정부’와 ‘정부 없는 신문’ 중에서 하나를 택하라고 하면 나는 주저 없이 후자를 택하겠다”라고 한 말을 보도했다.

NYT는 사설을 통해 "'열린 사회'에서 이뤄지는 언론 보도는 갈등이 뒤따를 수 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사설이 보도된 이후, 미국 의회에서는 언론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는 내용의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결의안은 “자유로운 언론은 유권자에게 정보를 주고, 진실을 파헤치고, 정부 권력의 견제자 역할을 하고, 국가적 담론과 토론을 심화하며, 가장 기본적이고 소중한 민주적 규범과 미국의 자유를 발전시킴으로써 필수적이고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한다는 점을 재확인한다”라고 밝혔다.

결의안에는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임기 내내 언론인을 ‘국민의 적’이라고 부르며 미디어를 억압해온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질책이라 볼 수 있다.

결의안을 발의한 브라이언 샤츠(민주) 상원의원은 “우리는 수정헌법 1조(언론 등의 자유를 규정한 조항)를 포함한 헌법을 지지하고 지키겠다는 선서를 했다. 오늘 모든 상원의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공격에 맞서 언론의 자유를 지지한다는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그 선서를 지켰다”라고 말했다.

이번 사설 연대는 미국신문편집인협회(ASNE)를 비롯해 뉴잉글랜드 신문언론협회 등 일부 지역 단체들의 촉구에 의해 추진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설 연대’의 행동이 각사가 공식적인 견해와 입장을 표명하는 수단인 사설을 통해 연대를 취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한 가장 상식적인 집단행동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그 취지와 무관하게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이유로 트럼프 대통령의 가장 비판적인 주류 언론으로 꼽히는 워싱턴포스트를 포함해 월스트리트저널(WSJ),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등은 연대에 동참하지 않았다.

뉴욕의 유력 경제지로 꼽히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칼럼을 통해 “사설연대가 역설적으로 언론의 독립성에 어긋나는 것일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 또한 자유롭게 발언할 권리가 있다”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의 한 에디터는 불참 사유에 대해 “사설연대는 ‘모든 미디어가 합세해서 공격하고 있다’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서술에 말려들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대를 민주당과의 ‘공모’라고 규정하면서 향후 비판적인 사실 보도를 일축하는 데 활용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언론관을 비판하는 사설이 보도되자,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즉각 반격에 나섰다. 그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가짜뉴스 미디어는 야당이다. 그것은 우리의 위대한 국가에 몹시 나쁘다”라고 비난했다.

이어 “내가 우리나라를 위해 진정한 언론 자유보다 더 바라는 것은 없다. 언론은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쓰고 말할 자유가 있다. 그러나 말하는 것의 대부분은 가짜뉴스고, 정치적 의제를 강요하거나 사람을 다치게 하려는 명백한 의도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