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도로공사, ‘고속도로 휴게시설 중장기 혁신계획’ 추진…주차장은 이용자 중심으로

[공감신문] 정부가 고속도로 휴게소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에 돌입한다. 드라이브 스루형 매장을 설치해 효율성을 높이고, 캡슐호텔·캠핑장 등 휴게시설로서의 기능도 끌어올리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휴게소를 이용자 중심의 휴게공간으로 혁신하기 위해 2022년까지 고속도로 휴게시설 중장기 혁신계획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1970년 경부선 개통과 함께 등장한 고속도로 휴게시설은 매년 6억명의 내외국인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공익시설로, 현재 전국에 200개소가 설치돼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 미래상 [국토교통부]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휴게시설의 미래상을 ‘사람중심의 스마트 서비스 허브’로 설정하고 미래 휴게시설의 3대 핵심기능을 ▲휴식과 여행의 거점 ▲스마트 교통의 거점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선정, 이를 위한 4대 추진전략 및 20개 실행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먼저 ‘드라이브 스루형’ 매장을 내년 시범설치하고, 2022년까지 휴게소 7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는 차에 탄 채로 음식이나 음료를 구입할 수 있는 매장으로, 시간효율성이 중요한 30~40대나 장애인 등의 보행약자를 배려하기 위함이다. 

현재 8개 휴게소에서 시범 운영 중인 사전주문 모바일 서비스는 내년부터 전국 휴게소로 전면 확대할 방침이다. 

외국인 도로 이용자를 위해 특산품, 명품과자, 기념품 등을 판매하는 사후면세점을 도입하는 한편 가족단위 이용객과 20~30대 ‘키덜트족’을 위한 캐릭터 전문점을 들이기로 했다. 

휴게시설의 지리적 잠재력과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캡슐호텔, 체험관, 캠핑장 및 스마트워크센터 등을 설치해 휴게소를 여행과 비즈니스의 목적지로 변모시킨다는 계획이다. 

서해안고속도로 매송휴게소. 사진은 지난 5월 그랜드오픈 행사 당시 모습

휴게소 음식의 맛과 가격에 대한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내년부터는 표준레시피 적용이 적합한 휴게소의 대표메뉴 6종(김치찌개·된장찌개·순두부찌개·돈가스·비빔밥·소고기국밥)을 선정해 맛과 품질을 표준화한다. 저렴하고 품질 좋은 커피도 확산할 방침이다. 

주차장은 이용자 중심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현재 휴게소 주차장은 차량과 보행통로가 분리되지 않아 차량 및 보행자 혼용으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는 게 국토부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보행자통로 설치, 소·대형 동선 분리, 주차폭 확대, 주차 안내시스템 구축 등 주차장 표준모델을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 우선 29개소에 주차장 표준모델을 적용하고, 2022년에는 이를 49개소로 확대한다. 

친환경차의 중장거리 운행기반 구축을 위해 전국 모든 휴게소에 전기차 급속충전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수소충전소는 이용수요 및 부지여건 등을 고려해 60개소에 확충될 예정이다. 

태양광 외 지열발전, 융복합형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 도입 등 휴게시설 에너지 자립도를 30% 이상 끌어올린 에너지 자립형 휴게시설도 점차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까지 화물차 운전자의 졸음운전 예방과 편의향상을 위해 샤워, 수면, 세탁실 등이 구비된 화물차 라운지 20개소가 별도로 신축될 예정이다. 

지난 4월 운영을 시작한 경기도 화성시 서해안고속도로 매송 화물차 복합휴게소

또 화물차 관련단체 및 유관기관 등과 협력해 화물차 정비·세차가 가능하고 근로자 무료검진과 화물차량 검진까지 지원되는 신개념 복합 화물차 휴게시설 개발도 추진된다. 

취약계층에 일자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의 휴게소 입점을 지원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한편, 230개의 일자리를 추가하는 등 양적·질적으로 청년 창업을 대폭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몰카 촬영 등 디지털 성범죄 심화로 휴게시설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는 가운데, 앞으로는 몰카 탐지장비 보급과 합동 점검반 상시 운영으로 안전한 휴게소를 구현한다. 

휴게소 음식 맛과 품질 향상을 위해 신규 또는 재계약 시설의 한식당 및 라면·우동매장, 편의점 등 주요매장은 운영업체가 직영하도록 유도하고, 매장운영의 적정성 평가지표 가중치도 7점에서 25점으로 상향해 자발적 수수료율 인하를 유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