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신약접근성 강화를 위한 토론회' 주최

21일 오전 자유한국당 김승희·박인숙 의원이 주최한 ‘신약접근성 강화를 위한 토론회-선등재 후평가를 중심으로‘ 토론회가 국회의원 제2세미나실에서 열렸다. / 서지민 기자

 [공감신문 생생국회]는 일반 취재기사와 취재사진을 혼합한 기사형태로, 공감신문 기자들이 국회 내부를 직접 뛰며 현장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공감신문] 한국에서 암질환은 국민 3명 중 1명이 걸릴 정도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질환이다. 암 질환의 경우 다른 질환보다 사망률이 높은 뿐만 아니라, 치료기간이나 비용 부분에서도 환자들에게 막대한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 21일 오전 자유한국당 김승희·박인숙 의원 주최, ‘한국 암치료 보장성 확대 협력단’이 주관한 ‘신약접근성 강화를 위한 토론회-선등재 후평가를 중심으로‘ 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국내 암 환자들의 신약 접근성 강화를 위해 ‘선등재후평가 제도’ 도입 필요성을 살펴보는 자리였다.

토론회 주최자인 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해당 제도의 도입이 꼭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냈다.

김 의원은 환영사에서 “암환자들의 항암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중 하나가 ‘선등재후평가’ 제도”라며 “오늘 토론회가 국민건강보험의 재정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암환자들의 신약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균형점을 찾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본인의 식약처 근무 당시의 일화를 언급하기도 하며, “실제로 암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제도”라고 덧붙였다.

‘신약접근성 강화를 위한 토론회-선등재 후평가를 중심으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의 축사를 듣고 있다. (왼쪽부터) 곽명섭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과장, 이대호 울산의대 종양내과, 김태유 서울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및 대한종양내과학회 이사장, 서동철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교수 / 서지민 기자

김 의원은 “제도 기반 마련을 위해서 정부가 위험분담제도, 경제성평가 특례제도 등을 도입했지만, 환자들의 체감 정도가 충분하지 않은 것 같다”고도 말했다.
환영사를 마무리하면서 그는 “이번 토론회가 국가적인 틀 안에서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개선방안이 마련될 수 있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승희 의원과 함께 토론회를 주최한 한국당 박인숙 의원도 선등재후평가 필요성을 말했다.

박 의원은 “신약은 매일같이 나오고, 생명공학의 발달이 무섭게 발전해 인류의 건강의 질이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최근 신약은 옛날같이 부작용이 많거나 위험하지 않고, 실제로 효과가 있는 것들이 많다”며 현 제도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그런데 신약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빨리 등재가 되야 한다”며 “이번 토론회를 기반으로 꼭 법안을 만들고 통과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승희·박인숙 의원이 주최한 ‘신약접근성 강화를 위한 토론회-선등재 후평가를 중심으로‘ 토론회에서 김태유 서울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 및 대한종양내과학회 이사장은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서지민 기자

김태유 서울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 및 대한종양내과학회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국내 암 환자들이 신약 접근성 강화를 위해 현 약가제도의 한계점을 살펴보고, 새로운 대안으로 거론되는 ‘선등재후평가’ 제도에 대해 살펴보기 위한 자리”라며 토론회 개최 이유를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스스로 폐암환자라고 밝힌 참가자가 자신의 의견을 보탰다.

그는 “매년 새로운 항암제 나오고 있는데, 암 질환마다 환자 규모도 다른 만큼 약 보험등재에도 구분을 뒀으면 한다. 정부가 세밀하게 접근했으면 좋겠다”며 “제도 상 제약을 풀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빨리 풀어줬으면 좋겠다”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