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정상 간 통화...文 “적절한 시기 ‘김정은-아베’ 대화 조성”

유엔 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평양에서 열렸던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공감신문] 25일 문재인 대통령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제3차 남북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적절한 시기에 북일대화 여건을 조성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날 문 대통령은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한 방미 중 아베 총리와 비공개 회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구축 과정에서 북일관계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되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하겠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총리의 메시지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충실히 전달하고 그에 대한 답을 들었다”며 “일본이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환영하고 지지해준 데에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번영의 새 시대를 열려면 북일대화와 관계개선도 함께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유엔 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만나 환담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일본 내 가장 큰 대북현안 중 하나인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북일대화를 거듭 언급했다. 동시에 김 위원장이 일본과 대화를 통해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고 양국 간 관계개선을 염두하고 있다는 뜻을 전했다.

아베 총리 역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해결하고 북일관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특히 아베 총리는 김 위원장과 직접대화를 할 수 있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아베 총리는 회담 모두발언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문 대통령이 강한 지도력을 발휘해주신 데에 경의를 드린다”며 “납치 문제와 북일 관계에 대해 신경 써주신 점에 감사를 드린다”고 답했다.

유엔 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평양에서 열렸던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일본 교도통신은 이날 아베 총리가 지속적으로 한국정부가 문제 해결을 위해 지원해주길 원하며, 김 위원장과 직접 마주 볼 용의가 있다고 보도했다.

또 한일 정상이 비공개 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 이행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한미일 3국 연대를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평양 정상회담 전 문 대통령에게 납치 문제를 해결해줄 단초를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베 총리는 평양 정상회담에서 마련된 기운에 편승해 북일관계를 정상화하고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하고 있다는 게 통신의 분석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