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개혁 필요성?절실함 드러나...야당도 결단할 때”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 / 박진종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 / 박진종 기자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더불어민주당은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와 관련해 안타까움을 표하는 동시에 검찰개혁을 반드시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검찰개혁을 반드시 이루어 낼 것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검찰개혁에 대한 조 장관의 의지와 계획이 마무리되지 못한 채 장관직을 물러나게 돼 안타깝고 아쉽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기득권 세력의 저항과 어려움 속에서 어느 정부도 하지 못한 검찰개혁 제도화를 여기까지 끌고 온 것도 조 장관의 노력과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과정을 통해 검찰개혁의 필요성과 절실함이 분명히 드러났다”면서 “이제 혼란과 갈등을 넘어 검찰개혁을 반드시 완수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검찰은 스스로 철저한 성찰과 반성을 통한 분골쇄신으로 국민의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이 할 수 있는 모든 개혁방안을 철저하고 진지하게 실행해 돌이킬 수 없는 변화의 길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는 “야당도 결단할 때다. 광장의 목소리와 요구를 검찰개혁의 완성, 경제와 민생에 전념하라는 명령으로 받아들이고 정치 본연의 역할과 의무를 다할 때”라고 강조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국회선진화법 위반 수사에 당당히 임하고, 국회 계류 중인 사법개혁과 선거제도 개혁에도 성실히 나설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책임지고 검찰개혁의 제도화를 기필코 마무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