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시작공감
[공감신문 시작공감] 1인 가구 특집 연재 '좋은 집 편'평화로운 동네의 아름다운 집, 문정동 홈즈 스튜디오 어반하우스

[공감신문] 통계청 인구조사에 따르면 인구의 1/5은 혼자 살고 있습니다. 증가 속도도 빨라 수년 내 인구의 1/3이 1인 가구가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사회에 트렌드도 1인 가구에 맞춰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1인 주거의 주택들이 늘어나고 1인 가구를 위한 상품과 서비스들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1 가구를 위한 공유주택, 문정동 홈즈 스튜디오 어반하우스

법조타운과 함께 계획 개발이 이루어진 문정동은 잠실과 강남의 이동이 편리한 송파의 신도시입니다. 문정역 주변으로 대단위의 오피스텔이 밀집해있고, 문정역에서 도보 10분 내 주택가들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교통의 장점만 생각한다면 문정역의 오피스텔이 좋아 보입니다. 문정역을 바로 이용할 수 있고 수서 SRT도 가까워 지방으로의 이동도 편리합니다. 다만 역 주변인만큼 복잡하고 도로의 소음은 피할 수 없어 보입니다.

문정역에서 5~10분정도를 걸어들어가면 공원과 함께 주택가가 나타납니다. 교통량이 적고 유동인구도 많지 않아 조용하고 한적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중 홈즈 스튜디오 어반하우스는 유독 눈에 띄는 집입니다. 평범한 빌라와 다르게 아름다운 외관을 볼 수 있습니다. 외관 뿐 아니라 내부도 흔히 보던 집들과 전혀 다릅니다. 로비, 복도, 층계까지 모두 부티크 호텔을 연상시킵니다.

일반적인 원룸에 비해 방이 넓습니다. 한정된 공간에 방을 늘리다보면 방의 공간도 좁을 뿐더러 방음과 단열에 불리하기 마련입니다. 옆 방의 화실과 내 방의 침실이 벽 하나를 두고 온갖 소리가 그대로 전달되는 경험이 있으셨을 겁니다.

어반하우스는 방의 공간이 넓고 침실과 화장실이 옆 방과 닿지 않도록 설계한 점이 눈에 띕니다. 또한 방 마다 많은 창문을 두었는데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어서 채광이 풍부합니다. 창문과 침실에 거리를 두어 숙면을 고려한 점도 눈에 띕니다.

방 곳곳에 수납 공간도 충분합니다. 옷장, 신발장, 벙커 침대, 수납장 등 숨겨진 공간이 많습니다. 1인 가구는 이사가 잦고, 옮겨갈 집의 옵션에 따라 가구를 처분해야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는데, 충분한 수납 공간으로 별도의 가구를 구입하지 않아도 짐들을 충분히 보관할 수 있어 보입니다. 또한 6층은 입주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라운지와 루프탑 공사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어반하우스를 운영하는 미스터홈즈에 따르면, 6층 라운지는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하여 음향 시설, 음료 시설, 쇼파 및 루프탑을 만들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여러 가구가 모여 사는 다세대 주택의 경우 공동 출입문이 열려 있고 때때로 의심스런 사람이 드나들기도 합니다. 어반하우스의 경우 입주민들만 출입할 수 있도록 공동 출입문 부터 엘리베이터, 복도 등 모든 공용 공간에 CCTV가 작동 중이고 관계자에 따르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 ADT캡스가 출동한다고 합니다.

집을 나서면 바로 앞에 문정 근린공원이 있고 집 뒤로는 연화 근린공원이 있습니다. 공원에는 자전거를 타거나 운동을 하는 사람들, 밤이면 산책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연화 근린공원 옆으로 파출소가 있고 주변으로 작은 카페와 식당, 편의점이 있습니다. 카페와 편의점은 한적했고, 식당에선 정겨운 음식 냄새가 풍겼습니다.

1인 가구가 늘어가는 반면 1인 주택은 부족합니다. 당연히 서비스에 취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세입자와 건물주의 갈등은 빈번히 발생하고 살면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에, 건물주의 갑질이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반하우스는 종합 부동산 기업 미스터홈즈가 운영합니다. 집의 계약부터 살면서 생기는 온갖 문제들은 미스터홈즈의 매니저가 즉각 해결합니다. 세입자의 권리를 건물주에게 부탁조로 이야기하며 불편할 필요가 없습니다.

문정동에 자리한 홈즈 스튜디오 어반하우스는 아름다운 디자인, 역세권의 조용한 주택가, 충실한 집의 기본기, 미스터 홈즈의 관리. 이렇게 4가지 장점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1인 가구를 위한 공유주택인 만큼 각각의 방에서 사생활이 보호되고 공간인 라운지와 루프탑이 함께 있어 느슨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강남 및 잠실권 생활의 1인 가구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교양공감
여백
여백
시사공감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