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휴가비는 현금으로 꼬박꼬박 챙겨"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

[공감신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정읍‧고창)은 16일 한국조폐공사의 방만한 경영실태에 일침을 가했다.

한국조폐공사는 감사원 감사(2017년)에서 ‘인병휴가를 사용하여 또는 연차휴가를 허가받지 않은 채 개인적 용무로 해외여행을 한 직원 419명에게 지급된 연차휴가보상금 약 2억원의 회수방안 강구 및 「인사관리규정」등에 따른 적정한 신분상 조치’를 지적받았다.

특히, 직원 367명이 개인적 용무로 해외여행을 하면서 총 883일의 인병휴가를 신청, 같은 일수만큼의 연차휴가보상금 총 1억5000만원을 지급받았다.

또한, 직원 164명이 개인적 용무로 해외여행을 하면서 총 261일간 연차휴가를 허가받지 않고 결근했는데도 같은 일수만큼의 연차휴가보상금 총 4600만원을 받았다.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

이에 대해 조폐공사는 미지급분에 대해서는 근태 대체(연차휴가) 완료하고, 기지급분에 대해서는 재직직원과 2017년 이후 퇴직직원으로 부터는 회수했다. 그러나 2017년 이전 퇴직직원(20명) 중에는 2명만 반납한 것이다. 또한 신분상 조치도 주의처분과 경고처분에 그쳤다.

공로연수제 기간동안도 근무일로 판단해 연차휴가보상비까지 지급한 부분에 대해서도 지적됐다. 이와 관련한 조치사항에 대해 조폐공사는 “1년간 출근율에 따라 연차휴가를 부여하는 등 근로조건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고자 2018년 1월부터 노사 간에 ‘노사공동위원회’를 구성해 제도 개선을 위한 합의점 도출을 위해 지속 노력 중”이라고 답했다.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은 한국조폐공사가 인병휴가를 내고 해외여행 간다고 지적했다.

유성엽 의원은 “가뜩이나 공공부문 확충에 대한 국민적 시각이 따가운 현실 속에서 공공기관 구성원들의 도덕적 해이는 국민 눈높이를 크게 벗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모습이 반복될 때 공공기관 축소 및 폐지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힘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