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국회의장-北 리종혁 면담 언급…"남북 국회회담 등 좋은 결과 기대해"

17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사회적 대타협'을 언급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7일 “사회적 대타협이 되느냐, 안되느냐가 그 사회의 진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유럽의 경우 사회적 대타협을 이루면 선진국으로 쉽게 들어가고, 그렇지 못하면 정체되고 마는 것을 많이 목격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우리가 바로 그 지점에 와 있다”며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모든 국민이 함께하는 포용국가로 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당의 민생연석회의가 오늘 출범하고, 마침 민주노총이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복귀 여부를 오늘 결정한다고 한다”며 “두 쌍두마차가 함께 문제를 풀어가는 좋은 풍조를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모든 국민이 함께하는 포용국가로 갈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국제의회연맹(IPU) 총회에 참석한 문희상 국회의장이 북한 대표인 리종혁 조국통일연구원 원장과 면담한 사실을 거론하면서 “남북 국회의 교류, 협력 논의가 있었다고 하는데 남북 국회회담 등에 좋은 결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해 3자 협의체가 처음 가동됐고, 향후 협의를 잘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유엔사가 처음 참여한 것은 의미가 있는데 남북, 유엔사가 함께 잘 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민생 현안을 챙기기 위한 당내 조직 ‘민생연석회의’ 출범식을 가졌다. 

이 대표는 민생연석회의 의장을 직접 맡아 힘을 싣기로 했으며, 공동의장을 맡을 외부인사는 추후 선임하기로 했다.

같은날 더불어민주당은 민생 현안을 챙기기 위한 '민생연석회의' 출범식을 가졌다.

또한 남인순 최고위원, 윤호중 사무총장, 김태년 정책위의장, 전순옥 소상공인특별위원장 등 10명의 당내 인사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당규에 따라 당내 위원과 동수로 구성되는 외부 위원에는 김남근 경제민주화네트워크 정책위원장, 권순종 소상공인연합회 부회장 등이 임명됐다.

‘민생연석회의’는 민주당 당헌에 규정된 기구로,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노동자 등이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정책과 입법에 반영하는 역할을 맡을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