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우드로윌슨센터-아산정책연구원 공동 전문가 좌담회의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17일 남북관계와 북한 비핵화 연계, 한국·미국 간 입장 일치를 강조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는 17일 “남북대화와 북한 비핵화가 연계되고, (북한 문제와 관련한) 한국과 미국의 목소리가 일치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해리스 대사는 이날 오전 미국 우드로윌슨센터와 아산정책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전문가 좌담회의 기조연설에서 “우리가 (비핵화와 평화구축이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커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과 미국이 계속해서 만약 북한 문제에 대해 공동의 목소리로 접근하면 평양과 판문점, 그리고 싱가포르에서 했던 약속을 현실로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해리스 대사는 K팝 그룹 BTS(방탄소년단)이 표지모델로 나선 타임지 사진을 준비해 보여줬다.

해리스 대사의 이같은 언급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비해, 남북관계개선 속도가 앞서간다'는 지적이 미국 내 나오고 있는 분위기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미 국무부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을 본격 착수하기로 합의한 데 대해 "남북의 관계개선은 북한 비핵화와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해리스 대사는 이날 미국에서 폭발적 인기를 끄는 K팝 그룹 BTS(방탄소년단)가 표지모델로 나선 시사주간지 ‘타임’ 표지 사진을 별도 준비해 보여주면서 “이것이 바로 한미 공동의 문화적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우리가 가깝게 연결됐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해리스 대사는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 협상에 대해 '철통 같은 동맹으로 북한 비핵화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해리스 대사는 제10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 협상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은 한국과의 동맹을 중시하고, 그래서 양국 정부가 협력해서 공정한 협정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협상을 빨리 끝내는 것이 양국의 국익에 부합하는 것이며, 철통 같은 동맹을 통해 북한 비핵화를 향해 손잡고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