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공사 뿐만 아닌 공기업·공공기업 채용비리 전수조사 정부에 요구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 과정 논란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 다수 포함됐다는 '고용세습' 논란에 대해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의혹을 제기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17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모든 과정을 총괄한 사람이 김 모 인사처장으로서, 그의 아내도 정규직으로 전환됐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당시 기획처장으로서 전환을 총괄한 김 처장의 아내는 교통공사 식당의 찬모로서 무기계약직이었는데 정규직이 됐고, 더욱 놀라운 것은 정규직으로 전환된 108명의 공개 명단에서 자신의 아내 이름을 뺐다”고 지적했다. 

김 사무총장은 또 “가족채용의 비리가 문제 돼 서울시가 전수조사에 들어가려 하니 민주노총은 ‘절대 응하지 말라’는 공문을 내려보냈다”면서 “결국 11.2%만 조사했는데도 108명의 가족과 친인척이 정규직으로 전환된 게 나온 만큼 이를 계산해 보면 1000명이 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사무총장은 '교통공사 관계자와 직접 통화한 결과 전수조사 진행이 거짓말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교통공사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전수조사를 했다고 하지만, 우리가 교통공사 관계자와 직접 통화한 결과 새빨간 거짓말로 드러났으며 진술 녹취록도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2016년 9~12월까지 들어온 임 모, 정 모 씨의 정규직 채용 과정에 주목해야 한다”며 “임 씨는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시절 홍보부장 출신이고, 정 씨는 통진당 광진구 구의원 출마자로서 민노총이 공식 지지한 사람”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PSD(스크린도어) 지부를 만들고 민노총 산하로 들어간 후 업무직 협의체를 만들어 서울시와 각 노조가 협상하는 공동운영위에 이름을 당당하게 올렸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들이) 스크린도어의 개‧보수 업무를 담당하는 무기계약직 자격으로 들어와 정규직으로 전환됐는데 각각 자격증이 없거나, 연관성이 없는 자격증만 갖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김 사무총장은 국정조사를 통해 서울시 산하기관과 공기업·공공기관의 채용비리에 대해 전수 조사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감사원도 즉각 감사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서울교통공사는 노사는 무기계약직 1285명 대상 정규직 전환을 지난해 말 합의했다.

한편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가 올해 3월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한 직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것을 두고, 일부 직원들이 반발해 소송을 제기한 것이 확인됐다.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정규직 전환자의 친‧인척 재직 현황’에 따르면, 지난 3월 1일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1285명이 전환됐다. 또한 이 가운데 108명이 자녀·형제·배우자 등 기존 직원의 친인척인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소속 무기계약직 12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지난해 말 합의했다. 

하지만 이러한 결정에 노조 소속이 아닌 일부 정규직 직원들은 상대적으로 채용 절차가 간단한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주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반발해왔고, 전환된 이들이 기존 직원의 친인척으로 조사되면서 고용세습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