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베드로 성당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 참석...프란치스코 교황 예방

17일(현지시각) 문재인 대통령이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7박 9일 유럽 순방으로 이탈리아를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각)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세계평화 정착과 양국 관계 발전 방안 등 관련 의견을 교환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서명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특히 한반도에서 진행 중인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를 이탈리아가 적극적으로 지지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의 실천 조치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이어 동창리 미사일 실험장 및 발사대 폐기를 약속했고, 미국의 상응조치 시 국제적 감시 속에 대표적 핵 생산시설 폐기를 공언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이 폐기되면 비핵화는 상당 부분 실질적 진전을 이루는 만큼 북한이 비핵화를 계속하도록 국제사회의 격려 및 유인조치가 필요한데 이탈리아와 EU(유럽연합)가 이를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콘테 총리는 “문 대통령이 진행하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매우 중요하고 역사의 한 장을 쓰고 있다”면서 “이탈리아 정부는 지속적으로, 완전하게 한국 정부의 입장을 지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이탈리아 정부는 지속적으로, 완전하게 한국 정부의 입장을 지지하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EU로 수출되는 철강제품은 대부분 자동차‧가전 등 EU 내 한국기업이 투자한 공장에 공급돼 이탈리아 현지 생산 증대와 고용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며 EU의 철강제품 세이프가드 조치 대상에서 한국산 품목은 제외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고, 차관급 전략대화와 산업에너지 협력회의를 신설함으로써 이를 견인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양국 협력이 모든 분야에서 활성화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콘테 총리는 “이탈리아와 한국은 자유무역과 다자주의에 대한 공동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면서 “국제사회에서 양국이 이러한 공동의 가치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성베드로대성당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 참석한 데 이어 특별연설을 했다.

한편, 이탈리아와 교황청을 공식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성베드로대성당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 참석했으며 특별연설을 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오늘 올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기도는 남북한 국민과 평화를 염원하는 세계인 모두의 가슴에 희망의 메아리로 울려 퍼질 것”이라며 “평화를 염원하는 우리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교황청에서 열리는 미사에 한국 대통령이 참석한 것도, 특별연설을 한 것도 사상 첫 사례다.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이 직접 미사를 집전하는 것도 매우 이례적이라고 교황청은 설명했다.

이날 미사에 이어 18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은 제 3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자신의 제안을 받아들여 교황을 북한에 초청하고 싶다는 뜻을 밝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프란치스코 교황을 예방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