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는 대표적인 저열량 식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는 다양한 효능을 가진 대표적인 저열량 식품이다. 최근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이 유행하고 있는데 토마토 역시 다이어트 식단으로 쓰이고 있다.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까지 있는 토마토 효능을 알아보자.

▲토마토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 효능

토마토의 빨간 색은 라이코펜이라는 천연색소다. 라이코펜은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호르몬 대사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전립선암과 유방암 예방 효과가 크다. 실제 남성 2만명을 대상으로 토마토가 들어간 음식을 일주일에 10회 이상 섭취한 결과 전립선암 발병 위험을 18%나 낮출 수 있었다. 따라서 하루에 토마토 1~2개만 섭취해도 암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또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자외선으로 만들어진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 뿐만 아니라 뇌세포의 노화를 막아 기억력을 향상시켜 건망증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킨다.

토마토 칼로리

토마토는 100g당 22칼로리고 방울토마토의 칼로리는 19칼로리로 대표적인 저당·저열량 식품이다. 따라서 당뇨와 다이어트에 좋다. 실제로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으로 ‘토마토 다이어트’가 꼽히기도 한다.

▲토마토 다이어트를 할 때 영양소 결핍이 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 다이어트

토마토는 칼로리가 적고 소량으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 식단으로 많이 쓰인다. 하지만 세 끼를 모두 토마토로 해결한다면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다. 따라서 토마토 다이어트를 하려면 아침이나 저녁 식사 중 한 끼를 식사 대신 토마토를 먹는 방법으로 해야한다. 보통의 토마토 10개가 가진 열량은 밥 한 공기 정도를 배부르게 먹는 것보다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공복감이 쉽게 오는 저녁메뉴로 쓰는 것이 좋다. 하지만 토마토는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나머지 영양분을 보충해야 한다.

토마토 고르는 법

좋은 토마토는 모양이 둥글고 일정하며 표면이 매끄럽고 꼭지가 싱싱하다. 또 색깔이 고르게 빨간 색을 띄고 있는 것이 좋다.

토마토 보관법

토마토를 보관할 때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도록 놓아준 뒤, 냉장보관해서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해야한다.

토마토 먹는 법

토마토는 생과를 그대로 먹을 수도 있지만 샐러드나 파스타처럼 다양한 요리에 먹을 수 있다. 토마토를 익혀서 먹으면 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영양소도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어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