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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력높이는음식] '산에서 나는 고기' 표고버섯의 효능·보관 방법 및 손질법은 어떻게?
▲표고버섯은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버섯 중 하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표고버섯은 씹으면 씹을수록 독특한 향기가 나 사람들이 사랑하는 버섯 중 하나다. 최근에는 다양한 표고버섯의 다양한 효능 덕분에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표고버섯을 볼 수 있다. 표고버섯의 다양한 효능과 보관방법, 손질법을 알아보자.

▲표고버섯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에 함유된 엘리타데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등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또 표고버섯에는 레시텐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레시텐은 암세포의 증식도 막아주면서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베타클로칸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줘 표고버섯은 대표적인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기도 하다. 표고버섯은 생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말려서 건표고버섯을 만들면 비타민D가 증가해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므로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표고버섯은 보통 일주일 정도 보관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미이지뱅크)

표고버섯 보관방법

표고버섯은 깨끗하게 손질한 후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표고버섯을 보관할 때는 밀봉을 해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보통 일주일 정도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표고버섯 손질법은?

표고버섯을 손질할 때 갓 안쪽이 손상되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낸 후 각종 요리에 사용하면 된다.

좋은 표고버섯 고르는 법

표고버섯은 갓이 너무 피지 않고 색이 선명하며 주름지지 않은 것이 좋다.

표고버섯 칼로리

표고버섯은 100g 기준으로 38칼로리다. 지방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 식단으로 사용하기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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