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전기차 확산 위한 ‘규제개선 방안’ 국무조정실에 보고 지시

2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경찰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해 나가기를 제안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전기차 활성화 방안’과 관련해 경찰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해 나갈 것을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전기차 이용 활성화 방안’과 관련해 “전기차와 함께 수소차도 더 활발히 발전시켜야 한다”며 “광화문에서 공회전하는 이른바 ‘닭장차’라고 불리는 경찰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해 가기를 공개적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갖고 있다”며 “얼마 전 대통령께서 파리에서 시승한 수소차도 우리 기업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양산한 차량”이라고 소개했다.

이 총리는 '우리나라가 수소차, 연료전지 등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수소차의 국내 이용을 늘리기 위한 여러 방안도 오늘 심의할 것”이라며 활성화 방안 중 하나로 경찰버스의 수소버스 교체를 꼽았다. 

이 총리는 “(수소버스로 교체하면) 도심의 미세먼지도 줄이고 수소차에 대한 시민의 관심도 높여 수소차 내수를 늘리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전기차‧수소차 시대로 질주하는 해외시장에 우리 기업의 수출을 늘리려면, 국내 수요도 그것을 뒷받침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국무조정실에 11월 중 수소차‧전기차의 확산을 위한 규제개선 방안을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이총리는 국무조정실에 11월 중 '수소차·전기차 확산' 규제개선 방안을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창업규제 혁신방안’에 대한 내용을 언급했다.

그는 “창업을 규제하는 규제 105건을 개혁하고자 한다”며 “창업은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만들어 낸다. 창업은 경제의 생명력을 증명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는 창업을 망설이게 하는 모든 요소를 찾아내서 해법을 제시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