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는 오미자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다른 과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된 구기자는 오미자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그 맛과 효능은 다르다. 피로회복에 좋아 ‘수능 디데이 16일’남은 수험생들 뿐만 아니라 디톡스 효과로 인해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기력이 없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좋다. 다양한 효능을 가진 △구기자 효능 △구기자 먹는 방법 △구기자 부작용 △’엄지의 제왕’ 구기자 식초 만들기를 알아보자.

▲구기자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기자 효능

구기자는 독성물질을 배출하거나 해독에 도움이 된다. 몸 속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지방대사가 원활해져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또한, 구기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지방간 제거 △신경 쇠약 △만성 간질환 △정력 증진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또한, 구기자는 눈이 건조하고 시력이 좋지 않을 때 좋고 날씨가 추워진 최근, 구기자를 먹으면 감기에 좋다.

▲구기자 먹는 법은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기자 먹는 방법

구기자 먹는 법은 다양하다. 열매를 생식할 수도 있지만 말려서 건구기자로 만들 수도 있다. 생구기자나 건구기자 모두 구기자차나 구기자주로 만들어서 먹을 수 있으며 최근 ‘엄지의 제왕’에서는 구기자를 이용해 ‘구기자 식초 만드는 법’을 선보이기도 했다. 구기자는 분말로도 먹을 수 있는데, 구기자 분말 먹는 법은 성인 기준으로 한 스푼 정도 가루째 섭취하거나 물, 요구르트에 섞어서 섭취하면 된다.

구기자 부작용은?

구기자는 독성이 없다고 알려진 약재지만 평소에 묽은 대변을 보는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한다. 또 과다섭취시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임산부나 수유부는 구기자를 조신해야 한다.

엄지의 제왕 구기자 식초 만들기

재료: 말린 구기자, 천연 발효 식초, 꿀

구기자식초 만드는 법은?

1 말린 구기자 300G에 식초 30ML을 1:1비율로 넣는다.

2 꿀 100G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3 어둡고 서늘한 곳에서 2주 정도 숙성시키면 구기자 식초가 완성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