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진상조사와 그에 따른 사과 등 책임 있는 자세 보여줘야”

장혜옥 한베평화재단 이사 / 김대환 기자
장혜옥 한베평화재단 이사 / 김대환 기자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장혜옥 한베평화재단 이사는 5일 “‘베트남전 시기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피해사건 특별법’ 제정은 국가 차원에서 인류평화를 실현하겠다는 의지의 발현”이라고 주장했다.

장혜옥 이사는 이날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베트남전 시기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피해사건 특별법 제정’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통해 “정부가 진상조사에 나서고 그에 따른 사과 등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 진상조사를 위한 구체적인 법안을 만드는 일이 우선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이사는 “죽음과 고통, 피해와 억울함으로 점철된 역사적 진실을 찾아가는 길은 멀고 험했다. 1999년 ‘미안해요 베트남’ 운동을 시작으로 베트남 민간인들이 한국군에게 겪은 학살의 흔적들을 드러내고 기록하고 알리는 데 20여 년의 세월이 흘렀다”고 밝혔다.

그는 “한베평화재단은 베트남전에서 벌어진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 문제를 집중 조명하며 전쟁 없는 세상과 아시아의 평화, 나아가 세계와 인류의 평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창립됐다”고 설명했다.

장 이사는 “지난 2018년 4월 여러 단체와 함께 ‘베트남전 민간인 학살 진상규명을 위한 시민평화법정’을 성황리에 진행했다. 이는 한국은 물론 베트남까지 시민여론을 환기시키는 중대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4월 베트남 피해자 103명의 청원서를 청와대에 제출해 구체적인 해결 지점을 찾아가려 노력하고 있다. 국방부의 답변서는 청원의 의지를 외면하고 있다. 하지만 재단은 실망하지 않고 나아가 보려고 한다”고 전했다.

장 이사는 “오늘 세미나는 많은 역사적 문제의식을 함축하고 있다”며 “전쟁 범죄에 대한 국가적·윤리적 책임 문제를 묻는 이 자리에서 상호 치열한 토론을 통해 내용이 더욱 풍부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