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은 통증과 입 냄새를 유발하는 질환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을 주는 입안구내염은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크고 작은 통증을 느끼게 되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구내염으로 인해 입 안에서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과 대화를 함에 있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구내염은 증상이 쉽게 발생하기도 하지만 쉽게 사라질 수도 있다. 입안구내염은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구내염치료를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구내염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해야 한다. 

▲구내염 원인은 피로, 스트레스, 호르몬의 변화 등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 원인은?

구내염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사실이 없다. 다만 일상생활에 쉽게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나 피로감,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 등으로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의 변화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가 구내염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증상이 없음에도 입안구내염이 발생하거나 반복되면 비타민 B12 결핍, 철분과 엽산의 결핍, 면역력 저하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위해 구내염 병원에 들러 구내염 원인을 파악하여야 한다. 구내염 병원은 치과, 이비인후과, 소화기내과, 가정의학과, 피부과로 다양한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구내염은 발생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치료는?

구내염치료는 구내염 원인이 되는 질환에 원인에 따라 치료하게 된다. 구내염 원인에 따라 부신피질호르몬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항생제, 면역억제제 등의 구내염 연고 또는 약물치료와 함께 구강위생 개선, 영양 개선, 스트레스 경감 등 보조적인 관리도 입안구내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입안구내염에 대한 치료로 레이저 치료를 이용하여 구내염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

▲채소 또는 과일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 구내염을 예방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입안구내염과 면역력의 관계

일교차가 심한 요즘 면역력이 떨어져 입안구내염이 발생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입안구내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 신체에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가장 먼저 손상을 받는 부위가 입 안이기 때문이다. 면역력 향상을 위해선 면역력영양제를 복용하거나 균형 잡힌 영양식단을 통해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채소 또는 과일을 즐겨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우리 몸의 면역력은 90% 이상이 장에서 담당하고 있어 면역력영양제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프로바이틱스 제품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피로가 지속적으로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잠을 자야할 시간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입안구내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