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을 많이 쓰는 직업에 종사할 경우성대결절에 걸릴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직업군이 있다. 그중에서도 성우나 가수, 강사 등의 직업은 목소리를 내는 것이 업무의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목소리를 굉장히 많이 내게 된다. 목소리를 자주 내는 내는 일을 지속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목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성대결절 증상이 오게 된다. 특히 가수들이 많이 걸리는 성대결절 증상과 특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음성 질환 중의 하나로 성대용종보다는 다소 드물게 발생하는 질환이다. 성대결절증상은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 외에도 성인 여자에게서 발생하거나 사춘기가 오기 전의 어린 남자에게서 발생할 수 있다. 목감기 성대결절 등 목소리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발성을 무리하게 할 경우에 성대결절이 오게 된다. 
성대결절에는 두가지의 종류가 있다. 성대결절증상 중 연결절은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더 빈번히 발생하게 되며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경결절은 목소리를 결절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표면은 딱딱해져있다. 

▲성대결절에 걸리면 쉰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대결절 증상

성대결절 증상으로는 거칠고 걸걸한 듯한 쉰 목소리가 나오는 성대결절증상인 애성이 생길 수 있으며 목이 쉽게 피로해지고 목소리가 이전에 비해 다소 달라지게 된다. 성대결절증상으로 목소리를 낼 때 목이 아플 수 있으며 높은 소리를 내고자 할 때 원하는 음성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성대결절증상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화상회선경술을 진행하는데, 이 때 입에 내시경을 넣어 환자가 소리를 낼 때 성대결절의 모습을 보는 방법으로 진행하게 된다. 

▲성대결절은 수술요법, 음성치료 등으로 개선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대결절치료하는 법

성대결절증상이 발생하여 목소리에 큰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음성 치료를 실시하게 된다. 혹은 성대 부분에 주사를 놓기도 하며 수술적 요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수술적 성대결절치료를 할 경우에는 전신마취를 한 다음 성대에 기구를 넣고 성대에 생긴 덩어리를 제거한다. 성대결절을 개선 및 예방하기 위해서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헛기침을 하는 행위를 피해야 한다. 또한 술은 마시지 않으며 금연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성대결절증상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이 아플 경우에는 최대한 말을 하지 않도록 하며, 무리하여 목소리를 내지 않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