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 추산 1만명에 가까운 농민 모여

'WTO 농업 개도국 포기 규탄! 농정개혁 촉구! 전국 농민 총궐기 대회'
'WTO 농업 개도국 포기 규탄! 농정개혁 촉구! 전국 농민 총궐기 대회'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등 한국농축산연합회 소속 28개 단체는 13일 “정부는 지난달 25일 일방적으로 WTO 농업 개도국 지위 포기를 선언, 향후 관세 감축 폭 확대 및 농업 보조금 한도 축소로 농업 분야의 피해가 불가피하리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WTO 농업 개도국 포기 규탄! 농정개혁 촉구! 전국 농민 총궐기 대회'를 열고 "미국이 일부 국가의 WTO 개도국 혜택을 문제 삼은 것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과 우리 농업의 근본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안 마련을 요구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가 내놓은 대책은 기존 사업을 일부 확대·개편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고, 농업계가 새롭게 요구한 내용에 대해서는 확실한 대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이전 정부와 다를 것이라 믿어 왔는데 변함이 없었다. 농민들은 쏟아지는 외국산 농산물에 주저앉았고, 이제는 임시 보호 장벽도 허물어지고 거대한 외국 농업자본과 경쟁해야 할 처지"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농업·농촌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안정적인 재정 지원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실현을 위한 공익형 직불제 전면 시행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보장 및 국내 농산물 수요 확대 방안 마련 ▲청년·후계 농업인 육성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농민들은 우비를 입은 채 'WTO 농업 부문 개도국 포기 규탄', '농업근본 대책 마련'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집회에 참석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개도국 지위 포기는 곧 농업에 대한 포기다. 국회의원으로서 부끄럽다"며 "정의당은 개도국 지위 포기 철회와 직불금 수호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농민들은 'WTO 개도국 포기'라고 적힌 대형 플래카드를 찢고, '농업 개도국 지위 포기'라고 적힌 관을 불태우는 등의 퍼포먼스로 이날 대회를 마무리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는 주체 추산 1만명에 가까운 농민이 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