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실 보좌진, 지역구 주민들도 함께 금강산 개별관광 신청할 예정
국회서 '남북개별관광시대를 열자'?토론회 개최

더불어민주당 설훈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설훈 국회의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북한 개별관광은 대북 UN제재 대상이 아니며, 남북개별관광이 활성화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또한, 이를 주제로하는 토론회도 국회에서 개최된다.

더불어민주당 설훈 국회의원(부천 원미을)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국회의원(서울 서대문갑)이 대표로 있는 한반도경제·문화포럼과 금강산관광재개 강원 범도민운동본부, 민화협이 주최하고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후원하는 '남북개별관광시대를 열자' 토론회가 오는 20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토론회는 개별관광이 대북 유엔제재 대상이 아닌 조건에서 남북개별관광을 하루 빨리 열기 위한 여러 제반 조건들을 검토하고 금강산 관광 재개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자는 취지로 열린다.

토론회는 이장희 한국외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다. 김남주 법무법인 도담 변호사, 뉴질랜드 경찰 출신으로 남북 백두대간을 종주한 로저 셰퍼드(Roger Shepherd) 씨가 발제를 맡는다.

김이경 전 겨레하나 사무총장, 전수미 화해평화연구소장·변호사, 최요식 금강산투자기업협회 회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통일부에서도 박상돈 남북경협과장이 참여해 토론결과를 경청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주최하는 설훈 의원은 "개별관광은 UN 제재대상이 아닌 만큼 이산가족과 실향민을 중심으로 당일 관광부터 시작해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등 재개 방안은 얼마든지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올해 겨울 금강산에서 남북이 다시 교류하고, 한반도 평화번영의 문도 함께 열 수 있도록 남북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상호 의원도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로서 북미간의 대화가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는 이때 남북간의 경제 및 문화 협력은 특히나 중요하다. 지금은 금강산 남북개별관광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지만 더 깊이 있고 전면적인 남북개별관광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설 의원은 조속한 금강산 관광 재개를 바라는 입장에서 금강산 개별관광을 지난 18일 신청했다. 설 의원을 시작으로 설훈 의원실 보좌진은 물론 지역구(부천 원미(을)) 주민들도 함께 금강산 개별관광을 신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