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했던 사람으로서 대통령께 죄송한 형식...‘작은 대한민국’ 보여준 것”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한 ‘국민과의 대화’와 관련, “맨바닥에서 시작해 정말 난리도 아니었는데 끝날 때는 모두가 만족스러운 모습이었다”고 밝혔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같이 밝히며 “‘아수라장이 돼버리면 어떡하나’ 걱정했으나 ‘작은 대한민국’을 보여준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대통령에게 정중한 말만 하는 사람들만 있는 것은 아니어서 두서없이 말하는 국민도 계시고 분노, 고마움 등이 섞여 있었다”면서 “저도 방송을 했던 사람으로서 대통령께 가장 죄송한 형식이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문 대통령의 강점인 진심, 진정성을 보여주려면 어쩔 수 없이 큐시트를 만들어야 하지만 그것을 ‘짜고 친다’고 하니 ‘아무것도 없이 해보자’ 했는데, 대통령이 ‘오케이’ 해주셔서 참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늘 자신이 있어 정상회담에서도 의제가 아닌 질문에 답변을 안 하시는 걸 본 적이 없다”며 “(대통령의) 머릿속에 정책과 방향성이 명확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어제 자리는 대통령만 듣는 자리가 아니라 정치를 하는 모든 사람이 같이 봤어야 하는 장면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를 하고 있다.

고 대변인은 “민감한 질문이 나올 때면 참모들이 긴장도 했지만 잘 넘기고 나서는 서로의 얼굴을 보며 한숨을 쉬었다”면서 “끝났을 때는 너나 할 것 없이 ‘이 정도는 정말 괜찮다’ 하면서 손뼉을 쳤다”고 말했다. 

또 “진행될 때는 서로가 자기 의견을 주장하려 했지만 만족스러운 모습으로 끝내는 것을 보면서 ‘우리 국민이 상당(한) 수준이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고 대변인은 “임기 중 2년 반이 지났지만 2년 반이라는 시간이 남아 있다”며 ”부족한 것들은 채우고 국미느이 목소리를 많이 들어 하루하루 아깝지 않게 잘해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전날 상암동 MBC 사옥에서 국민 패널 300명을 만나 사전 각본 없는 ‘타운홀 미팅’ 형식으로 117분간 각종 현안에 대한 질문에 답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