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석 의원, ‘지방소멸’ 극복 위한 토론회 개최
상태바
이춘석 의원, ‘지방소멸’ 극복 위한 토론회 개최
  • 권지혜 기자
  • 승인 2019.11.28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 소멸 극복 위한 과감한 정책 마련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논의 이어나갈 것”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국회의원

[공감시문] 권지혜 기자=향후 30년 내에 지방의 40%가 소멸할 것이라는 ‘지방소멸론’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서 극복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국회의원(익산갑)은 28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지방소멸위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70년간 빠른 경제성장을 이뤄냈지만, 그 결과 수도권과 비수도권, 도시와 농촌 간의 격차와 불균형이 심화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저출산·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수도권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지방의 인구유출만 심화되고 있는 등 국가적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토론회의 참석자들은 인구 감소로 인해 지방소멸위기에 처했던 지역에 대해 심도 깊게 분석하고 논의를 펼쳤다.

국토연구원 강현수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박진경 연구위원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김준연 산업혁신연구팀장이 발제를 맡았으며, 토론자로는 ▲한국생산성본부 한평호 생산성연구센터장, ▲한국은행 박상일 지역경제팀장, ▲행전안전부 박형배 지역균형발전과장, ▲산업통상자원부 박덕열 지역경제진흥과장 등이 참여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이춘석 위원장은 “지방소멸은 먼 미래가 아닌 눈앞의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오늘 토론회를 계기로 국가적 위기인 지방소멸을 극복하기 위해 더욱 과감하고 대담한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논의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지혜 기자
권지혜 기자|kjh@gokorea.kr 정직하고 공정한 기사만을 전하겠습니다. 권지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