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호박고구마찌는법] 에어프라이어 레시피 맛탕만들기, 김장김치올려 ‘한입’ 고구마 채소(야채)튀김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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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호박고구마찌는법] 에어프라이어 레시피 맛탕만들기, 김장김치올려 ‘한입’ 고구마 채소(야채)튀김까지
  • 정혜영
  • 승인 2019.12.03 09: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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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원산지는 중남미가 대표적이지만, 우리나라 고구마역사는 조선시대 중국에서 유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감자, 옥수수와 같이 어려웠던 시기 끼니를 대신하는 식품으로 사용됐다. 고구마 파종시기는 5월이며 고구마 수확시기는 9~10월이다. 10월~12월 제철음식이며 겨울 간식인 군고구마는 편의점에서도 판매하지만, 군고구마만드는법은 집에서도 간단하게 할 수 있다. 냉동 고구마 5kg·10kg를 대량주문해 다이어트식단을 짜는 사람도 있다. 아이스고구마, 냉동고구마 보관저장이 편리해서다. 고구마는 뿌리작물이며 채소과다. 고구마줄기도 들깨에 무쳐 고구마줄기나물 볶음 요리로 먹는다. 또한, 고구마순, 고구마줄기 말고도 고구마잎을 따다 고구마잎요리인 고구마잎장아찌 담그는법이 있다. 고구마잎 효능은 단백질 많은 음식으로 면역력을 높여주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고구마잎나물을 된장과 매실액을 섞어 깻잎장아찌 담그는법으로 먹거나 고구마잎과 시금치를 넣어 푹 끓인 된장국 레시피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는 GI지수(혈당지수) 낮은 음식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혈당수치를 천천히 끌어올린다. 삶은 고구마 효능은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변비해결에 효과적이다. 고구마는 껍질째 식초나 베이킹소다 세척법으로 씻어 먹는 것이 좋다. 고구마껍질 효능은 안토시아닌 함유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 여자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바나나고구마단호박식단이다. 바나나와 고구마는 1개 칼로리가 높은 편이지만, 만성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포만감을 오래 지속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군고구마 칼로리 100g, 140kcal에 찐고구마 칼로리 115kcal로 닭가슴살 열량과 비슷하다. 찐고구마 효능은 칼륨 많은 음식으로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며 이뇨작용을 도와 붓기 빼는법으로 좋다. 특히 얼굴 붓기, 다리 종아리 부종 제거로 단호박요리·호박즙 효능과 비슷하다. 물론 고구마 수염과 불순물 손질법이 필요하다.

저녁고구마 부작용은? 에어프라이어 고구마찌는법

고구마 부작용으로 과다섭취 시 설사, 복통, 배에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기도 한다. 저녁고구마 섭취하는 경우 물설사 원인이 될 수 있어 아침에고구마 요리나 오후 다이어트도시락으로 고구마 섭취 방법을 추천한다. 만일, 빈뇨나 오줌소태 등 남자·여자 방광염 증상이 있거나 신장 이상 증상 환자는 고구마 과다섭취에 주의한다. 에어프라이어 밥부터 에어프라이어 소세지, 마늘토스트 만드는법까지 가능하다. 초간단 에어프라이어 음식으로 고구마맛탕 만들기를 추천한다. 고구마 맛탕 만들기 레시피는 껍질을 벗긴 고구마를 먹기 좋게 썬 다음 물엿과 설탕에 볶고 검정깨를 뿌려서 마무리한다. 에어프라이어 고구마스틱 만드는법은 찬물에 담가 고구마전분 기를 빼고 설탕을 조금 넣는다. 수분을 제거한 뒤 트러플 오일, 아보카도 오일 등 원하는 기름을 넣고 에어프라이어 190도 15분 이상 조리한다. 고구마 말랭이의 초벌 200도 30분 굽고,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에어프라이어 종이호일(종이포일)을 깔고 90도에서 100분 굽는다. 호박고구마와 밤삶는법으로 찌기한 밤고구마, 수분이 많은 물고구마 등 고구마 종류와 맛, 식감이 다양하다. 속이 보라색인 자색고구마는 자색고구마칩이나 자색고구마 요리 등에 사용한다. 고구마 굽기는 냉동고구마와 생고구마일 때 각기 레시피가 다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저장, 백종원 고구마야채튀김 레시피

생고구마 저장과 냉동보관 방법은 고구마 싹이 나지 않게 고구마 찌는법으로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 미니오븐 등으로 조리한다. 찜기나 압력 밥솥에 고구마를 삶은 뒤 냉동보관해서 필요 시 꺼내먹어도 된다. 냉동고구마 아이스고구마는 삶은 고구마로 먹거나 고구마라떼, 고구마스무디 등 고구마음료 재료로 먹는다. 고구마 큐브에 적당히 냉동보관했다가 고구마샐러드나 고구마무스 만들기로 섭취한다. 김장김치담그는법으로 갓담은 배추겉절이를 고구마에 얹어 먹어도 별미다. 백종원야채튀김으로 불리는 고구마야채튀김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꽈트로 튀김 재료는 고구마, 양파, 당근, 깻잎, 시금치, 베이컨이나 대패삼겹살, 게맛살, 튀김가루, 물 등이다. 양파, 고구마, 당근, 레드 비트를 길게 썰고 시금치와 깻잎을 자른다. 튀김가루 물을 1:1로 비율로 거품낸 뒤 고구마와 야채 튀김옷을 입힌 다음 종이호일(포일)을 깐다. 게 맛살과 베이컨을 넣고 기름이 예열된 팬에 튀김망을 올려 튀긴다. 중탕으로 튀겨낸 야채튀김은 노릇하게 익으면 불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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