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세 인상’ 계획에 반발 커져...과격시위대, 폭행·방화·개선문 낙서 등 폭력시위로 번져

지난 1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류세 인상안 반대 ‘노란조끼’ 집회에서 과격 시위대가 파리 개선문에 낙서를 했다. 개선문에는 ‘노란 조끼가 승리할 것’이라고 적혀 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프랑스 정부의 유류세 인상안에 항의하는 ‘노란조끼’ 시위가 폭력시위로 번졌다. 이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폭력시위 ‘무관용’을 내세우며 강경하게 반응하고 있다.

프랑스 노란조끼 시위는 지난달 24일 첫 집회를 시작으로 2주 연속 대규모로 열리고 있다. 특히 지난 1일 시위는 파리 에투알 개선문과 샹젤리제 거리 인근에서 열린 본 집회뿐 아니라 프랑스 전역 곳곳에서 일어나 총 7만500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파리 외 지역에서는 폭력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다.

특히 이날 파리 시위가 폭력시위로 얼룩지면서 사태가 걷잡을 수없이 악화되고 있다. 이날 오후 들어 일부 복면을 쓴 무리가 금속으로 된 막대기와 도끼 등을 들고 거리로 나섰다. 정차된 차량과 폐타이어, 폐가구 등으로 쌓아놓은 바리케이드에 불을 지르거나 인근 고급상점 및 레스토랑, 은행의 진열창을 부수고, 상점 안 물건들까지 약탈한 사례도 보고됐다.

지난 1일 파리 시내에서 열린 ‘노란조끼’ 시위의 과격 시위대의 방화로 불타는 승용차

경찰의 최루탄·연막탄 투척에 대비해 일부 시위대는 방독면과 스키 고글까지 착용하고 나와 돌과 화염병을 던지며 격렬한 시위를 벌였다. 경찰은 최루탄과 연막탄, 물대포를 쏘며 진압했다.

프랑스 내무부는 시위 참가자 287명이 연행되고, 110명이 다쳤으며, 190여 곳에서 화재가 발생했고, 6개의 건물이 불탔다고 설명했다. 프랑스 경찰은 평화시위를 진행하던 시민들 사이에 일부 극우·극좌세력이 끼어들면서 폭력시위로 비화한 것으로 보고 있다.

노란조끼(Gilets Jaunes)는 운전자가 사고를 대비해 차에 의무적으로 비치하는 형광 노란 조끼를 뜻한다. 시위대가 이를 입고 나와서 이름이 노란조끼 시위라고 이름 붙여졌다. 이들은 프랑스 정부의 유류 인상에 항의하고 유류세 인하를 요구하기 위해 집회를 열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가운데)이 2일(현지시간) 크리스토프 카스타네르 내무장관(오른쪽)과 함께 전날 폭력사태로까지 번졌던 파리 샹젤리제 거리의 ‘노란조끼’ 시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친환경 경제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며 지난 1년간 경유 23%, 휘발유 15%의 유류세를 인상했다. 이어 내년 1월에도 추가로 인상 계획을 밝히며 프랑스 시민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노란조끼 시위가 형성되고 집회 참가자들은 ‘마크롱 퇴진’, ‘유가 인하’, ‘마크롱, 국민을 바보 취급하지 말라’ 등의 구호가 적힌 플랜카드를 들고 행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노란조끼 시위의 폭발력이 예상외로 강력한 것으로 보고 집회가 시작되고 3일 후인 지난달 27일 국제유가 추이에 따른 유류세 인상 폭을 조절하겠다는 대응책을 제시했다. 하지만 여전히 여론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가운데)이 2일(현지시간) 파리 엘리제궁에서 총리와 내무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날 파리 중심가에서 발생한 '노란 조끼' 폭력시위 사태와 관련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다만 마크롱 대통령은 폭력시위에 대해서는 불관용 원칙을 내세웠다.

지난 1일 마크롱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폐막 기자회견에서 “공권력을 공격하고 상점을 약탈하며 시민과 언론인을 위협하는 것, 그리고 개선문을 더럽히는 것은 그 어떤 대의도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폭력은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귀국하자마자 개선문과 샹젤리제 거리의 시위 현장을 둘러보고 총리·내무장관 등을 불러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주요 도시의 경비를 대폭 강화해 폭력시위를 대비하고, 총리와 야당 지도자들은 노란조끼 대표단과 회동해 해법을 모색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