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설정에도 매달 수백만 명 식량 불안 겪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5억명가량이 여전히 영양실조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유엔 보고서가 나왔다고 AP통신이 11일 보도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5억명가량이 여전히 영양실조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유엔 보고서가 나왔다고 AP통신이 11일 보도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저체중, 성장 저하 등 아동의 영양실조와 관련된 문제에서 성과 진척이 미진하거나 심지어 후퇴한 것으로 나타났다. 

AP통신은 11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5억명가량이 여전히 영양실조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유엔 보고서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 세계식량계획(WFP), 세계보건기구(WHO)가 공동 작성해 이날 태국 방콕에서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같은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제 성장 속도가 빠르기는 하지만 불평등도 확대되면서 아태 지역에서 수백만 명에 달하는 저소득층에 균형 있고 영양분을 갖춘 음식 공급이 어려운 실정이라는 것이다. 

유엔이 2030년까지 기아를 해결하고 식량이 부족하지 않도록 한다는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설정했지만, 이를 위해서는 매달 수백만 명이 식량 불안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쿤다비 카디레산 FAO 지역 대표는 “지금 목표치를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며 “지난 몇 년 동안 영양실조 감축과 관련한 진척이 계속 부진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5명 중 1명 이상이 중간 정도 이상의 식량 불안 상태에 놓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소 음식 섭취를 줄여야 하거나 연중 일정 기간은 기아 상태로 지내고, 심한 경우 며칠 동안 전혀 음식을 섭취하지 못한다는 의미다.  

인도에서는 21% 이상이 영양 부족보다 심각한 저체중 상태인 것으로 보고됐다. 

유엔은 아동기에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할 경우 첨단 기술 시대에 매우 중요한 인지 능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