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모든 주한 외교사절에 대해 경의를 갖고 대우하고 있다"

이재웅 외교부 부대변인
이재웅 외교부 부대변인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외교부는 12일 "주한 외교사절에 대한 위협이 공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자제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근 국민주권연대와 청년당은 오는 13일 주한미국대사관 앞에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를 겨냥한 '참수 경연대회'를 열겠다고 해 논란이 됐다.

이재웅 외교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모든 주한 외교사절에 대해 경의를 갖고 대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주한 외교사절의 신변안전 및 외교공관 보호 강화를 위해 만전을 기해나갈 것이며 이를 위해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시민단체 측에 과격한 퍼포먼스 행위나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는 행위 등을 자제하라며 집회 제한 조치를 통고하기도 했다.

한편, 외교부는 광주 지역 시민단체가 홍콩 시민활동가를 초청해 전남대에서 간담회를 열려던 계획이 중국 총영사관 측 압력에 의해 취소됐다는 의혹에 대해 "정부로서는 국내에서 홍콩 문제와 관련한 동향에 유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의사 표현이나 소통이 대한민국의 법률과 규범에 따라서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한중 간에는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상호소통이 긴밀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