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일 기준 만 34세까지의 청년 경선자 가운데 정치 신인에 50%, 비신인에 40%의 가산점 부여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왼쪽)과 총선기획단 총괄팀장 이진복 의원이 12일 여의도 국회 총선기획단 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자유한국당이 내년 총선 후보 경선에서 청년에게 최대 50%의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총선 공천 방안을 발표했다.

총선기획단에 따르면 한국당은 선거일 기준 만 34세까지의 청년 경선자 가운데 정치 신인에 50%, 비신인에 40%의 가산점을 줄 계획이다.

한국당은 ‘청년’을 만 45세 미만으로, '정치 신인'을 선거관리위원회가 관리하는 모든 선거에 출마 경험이 없는 사람으로 정했다.

그동안 한국당은 ‘청년’과 점점 멀어지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지난달 19일, 한국당은 마포구에서 ‘청년×(곱하기) 비전+(더하기)’ 행사를 열고 2030 청년 30명 앞에서 ‘청년정책 비전’을 발표했다.

한국당은 “청년들이 자주 쓰는 표현과 용어로 한국당이 추구하는 청년정책 비전을 담아내려고 했다”며 청년정책 비전을 설명했다. 하지만 행사에 참여한 청년들은 한국당을 향해 맹비난을 이어갔다.

특히 백일우씨는 행사가 평일 오후 2시에 개최된 점을 짚으며 “정상적으로 사회생활하는 청년들은 오지 말라는 소리다. 이 시간대를 보고 (청년들이) ‘부르면 오는 여의도 백수들, 금수저나 청년으로 보고 행사를 기획한 거 아니냐’는 말들을 한다”고 말했다.

청년들의 비판에 황교안 대표는 “아주 날카로운 말씀 잘 들었다. 청년 친화 정당이 되겠다. 지금은 말할 시간이 없어서 적당한 다음 기회에 말하도록 하겠다”라며 굳은 표정으로 행사장을 떠났다.

지난 2일 한국당은 ‘필리버스터’와 관련해 또 한번 청년들의 쓴소리를 들었다.

한국당이 필리버스터 대상으로 삼은 법안에는 20대 국회 개원 직후 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이 1호 법안으로 내놓은 청년기본법이 포함됐다.

청년기본법은 법적으로 19~34세를 청년으로 명시하고 국무총리가 청년 정책 기본계획과 연도별 시행 계획을 수립해 정부가 청년의 삶을 지원하는 실질적인 정책을 수립토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여러 청년단체가 황당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한국당의 필리버스터 철회를 촉구했다.

지난 6일, 황 대표는 서울대에서 열린 '위기의 대한민국, 경제 위기와 대안' 특강에서 청년들과 만나 현 정부의 주 52시간 근로제를 비판했다.

그는 “주 52시간으로 근로시간을 줄인 것은 아직 과도하다. 대한민국은 좀 더 일해야 하는 나라”라면서 “젊은 사람들이 애 키우고 돈 쓸 곳이 많으니 더 일해야 하는데 나라가 막고 있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일자리 부족으로 취업 자체가 힘든 청년들의 공감대를 얻지 못했을뿐더러, “청년수당을 밥 사 먹는 데 쓰면 있으나 마나”라는 발언을 해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동안 한국당은 청년과 관련된 발언을 할 때마다 오히려 청년 감수성과 공감능력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오던 바, 오늘 20대 총선 때보다 20~30%나 상향된 수준의 청년가산점을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이를 계기로 한국당이 청년 유권자와의 간극을 좁혀나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