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부처에 인명·재산 피해 및 주민 생활불편 최소화 지시

이낙연 국무총리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7일 이낙연 국무총리는 오는 주말에 예상되는 강풍, 한파, 대설 등에 대비해,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을 강구할 것을 각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이날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이 총리는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한파·대설 대응태세를 점검하고 상황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지시했다. 특히 취약지역·도서·산간마을 등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 총리는 “국민들이 정확한 기상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가정에서 한파·대설에 미리 대비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는 도로, 철도 등 교통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기상악화에 따른 전력사용량 증가에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지난 7월 폭염피해 농가를 찾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폭염 대비상황을 점검 중이다.

보건복지부 장관은 독거노인, 쪽방촌 주민, 노숙인 등 취약 계층 안전을 세심히 살피고, 주민피해 및 생활피해를 최소화하라고 전했다.

이 총리는 “소방청장·산림청장에게 시설물 화재와 산불 발생이 나지 않도록 다중이용시설 대상 화재예방 감시체계를 유지하라”며 “특히 초기 대응 경계태세를 격상하라”고 명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장관은 농작물과 가축의 피해예방을 위해 비닐하우스, 축사 등 시설물을 점검하게 했다. 또 국지적 저수온 현상에 대비해 양식어류 폐사 방지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지방자치단체장들에게는 취약계층·지역에 대한 순찰, 농축수산 시설물 및 교통시설과 기타 피해 우려시설에 대한 현장감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