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철 걸리기 쉬운 감기몸살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기몸살 원인과 증상은?

사계절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는 감기몸살. 특히 추운 겨울철의 경우 급격한 추위에 신체가 적응하지 못하고 면역력이 저하되며 많이 일어난다. 감기몸살의 증상은 여러가지이다.

먼저, 열이 나거나 오한으로 몸이 으슬으슬 떨린다. 일반적으로 춥다고 느끼는 환경이 아님에도 추위가 느껴지며, 심한 경우 염증반응으로 몸에 열이 나기도 한다.

두번째로, 근육통이 시작된다. 보통 격한 운동 혹은 몸을 무리하게 움직였을 때 오는 통증과 비슷하다.

이 외에도 두통, 콧물, 기침, 전신쇠약, 식욕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 겨울철 걸리기 쉬운 감기몸살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기몸살 빨리 낫는 방법

감기몸살은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다. 감기몸살을 빨리 낫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휴식이다. 아무래도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통해서 쉬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체온이 유지될 수 있도록 실내 적정온도는 27~28도를 맞춰주고 너무 건조하면 목의 통증을 심화시킬 수 있으니 50%내외의 실내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이외 감기몸살의 경우 보통 자연적으로 치유되나, 더욱 빠르게 나으려면 식욕이 없더라도 충분한 영양섭취가 필요하다.

 

▲ 감, 귤, 레몬과 같이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들이 감기몸살 완화에 좋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기몸살에 좋은 식품들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들을 섭취함으로써 감기몸살을 예방하거나 빨리 낫게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감기몸살에 좋은 식품은 감귤류이다. 감귤류에 풍부한 비타민C가 감기 증상을 23%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몸살감기에 탁월하다. 다만 일부의 경우 비타민C 과다 섭취로 인한 소화장애가 일어날 수 있으니, 이런 증상이 발생할 경우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이외에도 열을 내려주는 대표적 음식인 배, 진정제 역할을 하는 생강,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콩나물, 비타민과 철분이 풍부하고 폐기능을 개선시켜주는 파뿌리 등이 감기몸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