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3법 유용성 국민들이 느끼도록 성과 내달라”

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국무총리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정세균 국무총리는 16일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기술에서 선두자리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규제 혁파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대전 대덕연구단지 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올해 첫 업무 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마무리 발언을 통해 "국회에서 처리된 데이터 3법의 유용성을 국민께서 느끼도록 성과를 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인공지능(AI) 인재양성이 시급하다. 우리나라에는 400여명의 인재가 있는데 미국은 1만명, 중국은 2500명이라고 한다. 인재 양성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민·관·국회가 힘을 합친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도 대한민국이 우등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대한민국이 3차 산업혁명 시대엔 우등생이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도 우등생인지 생각해 볼 문제"라며 “3차 산업혁명에서 추격전략, '패스트 팔로어'(Fast Follower) 역할로 최고치에 다다랐다면 이제는 선도적으로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밝은 면과 다른 그림자, 즉 역기능에 대해서도 사회적 대화를 통해 미리 대비하는 역할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