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오전 중 사측과 만나 추가 논의키로

서울 지하철 신도림역
서울 지하철 신도림역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의 업무 거부 지시 예고로, 21일 서울 지하철 1~8호선이 파행 직전까지 갔지만 정상 운행된다.

노조는 이날 "사측의 운전시간 원상회복 조치를 수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늘 첫차부터 예고한 열차 운전업무 지시 거부를 유보하고, 오전 4시 10분부터 현장에 복귀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지난해 11월 승무원의 운전시간을 기존 4시간30분(4.5시간)에서 4시간42분(4.7시간)으로 늘렸고, 노동조합은 이를 종전 상태로 돌리지 않을 경우 이날 첫차부터 사실상 파업과 효과가 같은 승무(운전) 업무 지시 거부에 들어가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전날 사측은 "4.7시간으로 12분 (연장) 조정했던 운전시간 변경을 고심 끝에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공사 관계자는 "설을 앞두고 시민에게 불편을 끼치는 일은 없어야 하고, 직원들의 피해 역시 간과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사측의 이같은 입장 발표에도 노조는 '사측이 일방적으로 근무시간 연장 철회 결정을 발표해 구체적인 배경과 내용 확인이 필요하다'며 12시간 넘게 업무 거부 철회를 유보해왔다.

이에 따라 노조는 업무 거부 방침을 철회하지만 이날 오전 사측과 추가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노조는 입장문에서 "공사의 승무원 운전시간 원상회복 조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어제 노조와 소통 없이 일방적, 기습적으로 발표한 것은 여전히 노조를 동등한 대화 상대로 여기지 않는, 고압적 태도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며 이는 노사 불신을 조장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편, 최정균 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이번 일로 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 앞으로 모범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시민 안전과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