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 장들 전수 조사해 무허가 불법 숙박업소 잡을 것"

김한근 강릉시장
김한근 강릉시장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김한근 강릉시장은 28일 “동해안에 무등록 불법 숙박업소와 바가지요금 등을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김한근 시장은 이날 강릉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근 생활형 민박 중 등록하지 않은 업체가 상당수 있어 정당하게 세금 내고 점검받는 숙박업소가 억울해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시장은 "무등록 불법 숙박업소는 점검할 수 있 없는 것이 가장 문제”라며 “읍·면·동 장들이 전수 조사해 무허가 불법 숙박업소를 잡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터넷 예약으로 불법 영업하는 숙박업소 앞에는 불법 업체라는 대형 현수막을 걸고, 합동 점검을 상식적으로 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계도나 벌금, 과태료 정도가 아니라 무등록 불법 숙박업소를 알리는 현수막을 걸고, 무허가 숙박업소에서 사고가 나면 어떤 보상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밝히는 안내판 말뚝을 박는 등 더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관광지 불친절과 바가지요금에 대해 "지역 관광종사자와의 협의체를 만들고 서비스 업계 종사자들의 의식을 바꾸기 위한 사업 등에 예산을 투입하겠다"며 "현재 흩어져 있는 숙박협회, 외식업협회, 펜션협회, 이미용협회 등 5개 위생단체가 함께 사용하는 사무실을 제공해 공동 회의 등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관광거점도시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강원 강릉시는 올림픽 유산을 활용한 겨울 관광 중심지 육성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앞으로 5년 간 약 65개 사업을 집중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