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종 코로나와 관련된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 공개 필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 사태와 관련, "현재 질병관리본부 체제는 효과적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등 계속 감염병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역할과 위상을 강화해 대응력을 높이고 검역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조해 신종 코로나 사태에 적절히 대응 하고 있고 국민께서도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고 있지만 여전히 비상상황으로 정부는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고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경제 대책 수립이 중요하다. 중국 생산부품 수급 대책을 추진하고, 중소 자영업자 지원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중소기업 세무조사 유예를 경제부처에서 한 번 검토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에서는 신종 코로나와 관련된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 국민 개인이 신종코로나 감염 맵(지도) 앱을 만들었는데, 이런 부분을 정부가 세심하게 챙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학철이 다가오고 있다. 유치원과 초·중·고 학생 방역 대책을 잘 세워야 한다. 중국 유학생의 복귀를 대비해 개학 연기뿐 아니라 예방대책도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