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불안 조장하고 혐오와 차별 정당화...심각하게 우려스러운 일"

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국무총리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 “우리가 이겨내야 하는 것은 바이러스지 인류가 아니다. 무분별한 혐오와 차별은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신종 전염병이 중국에서 시작됐다는 이유로 아시아인을 향한 인종차별행위가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가짜뉴스는 불안을 조장하고, 혐오와 차별을 정당화하고 있다. 심각하게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가짜 뉴스 단속에 앞서 무엇보다 신종 코로나와 관련된 정보를 더 투명하고 더 신속하게 공유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종코로나 발생 직후부터 현재까지 갖고 있는 고민이 있다. 바로 혐오와 차별에 대한 우려"라며 "국내에서는 확진자의 무분별한 신상정보가 유포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와의 초당적인 협력을 통해 검역법과 의료법을 통과시켜 전염병 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며 "정부는 범정부대응체계를 가동했다. 위기 경보 '심각' 단계에 준한 대응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일부 지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과 확진자 접촉자에 대한 자가 격리 조치, 마스크와 손 소독제 매점매석 단속 등 현 상황이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지방정부, 민간 의료기관까지를 포함한 민관이 함께 총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