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 재난 이겨나가는 큰 힘 되고 있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 "신종코로나 사태 대응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분들에게 신뢰와 감사를 보낸다"고 밝혔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이번 재난을 이겨나가는 큰 힘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교육감은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 폭발사고가 발생했을 때 일본인들은 '차분한 대응'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후쿠시마 원전사고 직후 도쿄에 있었는데 당시 일본인들은 한국인이 보기엔 이상하다고 할 정도로 정부에 신뢰를 보이고 차분히 대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 같으면 후쿠시마 원전사고 때 원전을 책임지는 도쿄전력의 문제점을 치열하게 '탐사보도'해서 비판했을 텐데 당시 일본은 그런 보도까지 자제하는 것을 보며 많은 생각을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국가적 위기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를 이겨내는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한국과 일본, 중국이 재난과 기후위기 등 환경문제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대응하는 '환경-재난 동아시아 공동위원회'를 구성하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