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중국 내 통관·물류 지연 등 농식품 분야에 영향 미쳐"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8일 올해 도입되는 공익직불제와 관련해 "올해 1∼2월에만 50여 차례 이상 농업인과 소비자 단체·전문가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 현재 주요 내용에 대해 거의 결론에 도달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김현수 장관은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실제 농사짓는 농업인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사전 점검을 강화하고, 농지관리 체계도 정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0.5㏊ 이하 농가에는 연간 120만원 수준의 소농직불금을 도입하고, 면적이 작을수록 높은 단가를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급 단가가 개선되는 만큼, 직불금 수령자의 공익증진 활동 의무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중국 내 통관·물류 지연 등이 농식품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업계의 애로사항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외식업 위생관리를 강화하고, 소비촉진 행사를 개최하는 등 외식 분위기를 확산하겠다. 화훼농가 경영안정을 위해 공공 부문부터 꽃 소비에 앞장서고, 정책자금 지원 확대와 금리 인하도 시행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경기·북부 지역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여전히 검출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야생멧돼지 차단 울타리를 보강하고, 포획과 폐사체 수색 활동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차량과 사람이 가축질병 발생의 주요 원인이었다. 차량의 농장 출입을 최소화하고, 방역에 적합한 사육환경을 조성하는 등 농장 단위 방역도 강화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