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공공기관 103개 역시 임대료 인하에 동참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수급 안정 긴급 합동브리핑'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표문을 읽고 있다.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수급 안정 긴급 합동브리핑'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표문을 읽고 있다. / 연합뉴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확산으로 인해 피해를 받은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계획 등을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합동브리핑에서 "민간의 착한 임대인께서 임대료를 인하하신다면 그 절반을 정부가 분담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상반기 6개월 동안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임차인의 임대료를 인하하는 임대인에 대해서는 임대인의 소득이나 인하 금액 등에 관계 없이 임대료 인하분의 50%를 소득세·법인세에서 감면하겠다“며 ”이는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으로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 소유 재산에 대해서도 임대료를 대폭 내리겠다. 국가가 직접 소유한 재산에 대해서는 올해 말까지 임대료를 현재의 3분의 1로 인하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가 소유한 재산에 대해서도 관련 법령을 조속히 정비해 현재 재산가액의 5% 수준인 임대료를 최저 1%까지 낮추겠다"고 말했다.

코레일, LH공사, 인천공항 등 임대시설을 운영 중인 103개 모든 공공기관 역시 임대료 인하에 동참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임대료 인하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완전히 해소하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그렇지만 이러한 따뜻한 움직임이 모여 결국 위기 극복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모두가 십시일반으로 힘을 모은다면 어떠한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