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권오선 기자 = 혼족의제왕이 현재 자취를 하고 있는 1인가구 2030 남녀 165명을 대상으로 지난 2월 19~23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1인가구 자취 습관형성 앱 ‘혼족의제왕’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취인들은 ‘불규칙한 생활 패턴’(48.02%)을 가장 개선하고 싶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불규칙한 식습관 개선(19.20%), 운동하기(12.42%), 자기 계발하기(4.51%), 집안일 미루지 않기(3.38%) 등이 뒤따랐다.

더불어 자취하면서 가장 힘든 점으로는 끼니 챙기기(40.11%)로 꼽았다. 다음으로는 혼자 해야 하는 집안일(16.38%), 경제적 부담감(12.99%)을 비롯해 외로움, 치안문제, 이웃과의 마찰 등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전반적으로 1인가구를 위해 밀키트나 소용량 식자재가 판매되긴 하지만 뒷처리의 어려움은 여전하며 가격 면에서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점이 딜레마로 나타났다. 청소를 대신 해주는 서비스도 있지만 이 역시 일시적인 것일 뿐, 장기적으로 집안일은 스스로 해내야 할 일이라는 인식도 있었다.

혼족의제왕은 이러한 1인가구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이용자가 미션을 선택해 인증하면 응원의 답글과 자취 꿀팁 등을 제공하는 자취 매니저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혼족의제왕 정단비 대표는 “이용자들은 ’지정장소 치우기’, ‘집안일 한 가지씩 하기’를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다”며 “최근 습관 관련 앱이 많지만 1인가구에게는 생활 밀착형 매니저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용자들이 일방적으로 인증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매니저가 작은 행동에도 칭찬을 해주고 꿀팁도 알려줘서 ‘놀랐다’는 반응을 보인다”며 “앞으로 미션 다양화와 더불어 1인가구에게 도움이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