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이 넘어가는 식도(사진=ⓒGetty Images Bank)

식도는 음식물을 섭취할 때 음식물이 위장으로 넘어가는 첫 관문에 속한다. 하지만 식도의 잘 늘어나는 성질 때문에 식도암 초기에 특별한 증상을 자각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식도암은 식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한다. 식도는 위나 대장과 달리 장막에 싸여 있지 않고 식도 주위의 임파선이나 장기로 암세포가 쉽게 전이될 수 있다. 또한 조기에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없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흡연은 식도암을 발생 시킨다(사진=ⓒGetty Images Bank)

식도암의 주된 원인과 증상

식도암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흡연과 음주이다. 흡연량과 음주량이 증가할수록 식도암 발생률도 함께 증가한다. 그 외에 영양소 결핍이나 염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뜨거운 음료를 많이 마시는 등 식도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식습관이 원인이 된다. 유전적인 요소도 배제할 수 없다. 가족 중 식도암 및 두경부암에 걸린 사람이 있다면 다른 가족들도 내시경을 통해 식도암 검사를 받아 봐야 한다. 위산의 역류로 인해 가슴 부위의 반복적인 통증이 나타난다. 명치부터 목구멍까지 화끈거리며 식도에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이 들고 신물 또는 쓴물이 올라온다.

▲식도암을 예방하는 통곡물(사진=ⓒGetty Images Bank)

식도암을 예방하는 방법

기름기가 적으며 담백한 음식을 섭취를 해야 하고 잠자기 2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자제를 해줘야 한다. 식사 후 바로 눕거나 구부리는 자세는 피해야 하고 술, 담배는 주의해야 한다.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는 맵고, 짜고, 신 음식은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식도와 관련된 질환이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식도암 예방에 좋은 음식은 정제하지 않은 통곡물은 항산화제와 영양소가 풍부해 식도암을 예방하고 딸기는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면역력 향상에 좋다. 식도암을 일으키는 전구병변의 성장속도를 늦추고 체내 변화를 감소시킨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